조용한 사표 수리…“ 파문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

▲ 박근혜 대통령의 방미 수행 중 성추행 의혹으로 경질된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부암동 하림각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새누리당과 청와대가 ‘윤창중 사태’ 출구전략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2일 이남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의 사표를 뒤늦게 수리한 박근혜 대통령은 추가 인책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더 이상의 추가 책임은 없다는 것이다. 문책론을 차단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새누리당도 별다른 비판 논평을 내놓지 않고 있다. 오히려 윤창중 사태에 대한 책임론의 한계를 이 전 수석으로 한정하려는 듯한 모습이 엿보인다.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성추행 의혹 사건 발생 당시 청와대를 난타했던 비판도 어느새 잦아들었다. 실제로 새누리당 내부에선 윤창중 사건을 개인 차원의 도덕성 문제로 인식하는 경향이 짙다.

이 같은 모습은 정국의 변화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사건 초기 윤창중 이슈로 도배되다시피했던 뉴스면은 어느새 5.18 민주화운동 왜곡 논란, 대북 이슈,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정치행보 등으로 채워지고 있다. 폭발력도 한풀 꺾인 모습이다. 이 전 수석의 사표 수리 시점을 두고 박 대통령이 ‘적절한 타이밍’을 노린 게 아니었느냐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6월 임시국회를 앞둔 새누리당으로선 윤창중 사태 장기화가 부담스러운 처지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을 뒷받침할 수 있는 각종 공약과 ‘갑을 상생법안’ 등 민생 관련 입법을 추진해야 하는 상황에서 정치적 휘발성이 강한 윤창중 논란이 국회의 발목을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파문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23일 한 언론 매체를 통해 “이남기 수석의 사표를 수리했다고 하더라도 이 문제는 가라앉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며 “다른 쪽으로 관심을 돌리려고 하는 모양인데, 그 의지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사태 무마 의혹’을 제기하는 등 공세의 줄기를 이어가고 있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윤 전 대변인의 잠적, 청와대의 모르쇠, 이 전 수석에 대한 조용한 사표 수리 등 잠잠해지기를 기다리기 위한 듯한 청와대의 대응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조용해지기를 기다리면서 사건을 덮으려다가는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을 일이 생기게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민주당이 박 대통령의 후속조치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홍보수석과 대변인 후임 인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한 상황에 따라서는 윤창중 파문을 재점화할 수 있는 미국 수사 결과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