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더위에 전력수급 ‘비상’
이른 더위에 전력수급 ‘비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 21일 오후 삼성동 전력거래소 전력수급비상대책상황실에서 직원들이 시설물을 확인하고 있다. 비상상황실은 전력수급 경보 '준비' 정도의 상황에서 운영된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일녀 기자] 이번 주 본격적인 더위가 찾아올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력 수급에 비상이 걸렸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봄이 짧고 더위가 일찍 시작됐다. 전력당국은 최근 기온이 오르면서 이미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전력거래소는 21일 이번 주와 다음 주 기온이 상승하면서 냉방 전력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예비 전력도 낮아질 전망이다. 지난해에는 5월 초부터 예비 전력이 바닥을 쳤다.

전력난이 매년 반복되는 것은 무더위로 전력수요는 급증하는 데 반해 발전설비는 부족하기 때문이다. 지난 몇 년간 에어컨 등 냉방 수요는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발전량은 현재 8347만㎾로 작년 대비 소폭 늘어나는 데 그쳤다.

가장 큰 문제는 국내 전력 수급의 약 30%를 책임지는 원자력발전소 9기의 가동이 중단된 상태라는 점이다. 원전 수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정상 가동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이달 말부터는 신고리 2호기, 월성 3호기, 신월성 1호기 등이 순차적으로 예방 정비에 들어갈 예정이다. 아울러 원전 고장 건수도 2010년 2건, 2011년 7건에 이어 지난해 9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전력 당국은 수요 관리 등을 통해 예비전력을 457만㎾, 450만㎾를 유지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전력수급경보는 예비전력이 400만㎾ 이상~500만㎾ 미만이면 ‘준비’ 단계가 발령된다. 400만㎾ 미만이면 ‘관심’, 300만㎾ 이하로 떨어지면 ‘주의’, 200만㎾ 미만이면 ‘경계’ 단계가 발령되고 공공기관은 강제 단전을 진행해야 한다.

정부는 국민 각자가 에너지를 절약하는 게 전력위기를 벗어나는 중요한 방법이라고 보고 있다. 당장 전력 공급을 확대하기란 어렵기 때문이다.

우선 산업통상자원부는 기상청의 여름철 기상 전망이 나오는대로 올 여름 전력 수요를 예상해 전력수급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전력수급 대책에는 문 연 채 냉방 행위에 대한 단속 강화, 산업체 휴가일정 조정, 선택형 최대피크 요금제 확대 방안 등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안전행정부는 22일 전 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여름철 공무원의 간소한 옷차림을 허용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 예로 상의는 넥타이를 매지 않은 정장차림, 콤비 정장, 니트, 남방, 색 있는 와이셔츠 등이며 하의로는 정장바지 뿐 아니라 면바지도 포함된다.

한편 신고리 3호기(140만㎾급) 가동을 통해 올 겨울 전력난을 해결하고자 했던 정부 계획에 수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신고리 원전에서 생산된 전기를 영남지역으로 수송하는 밀양 송전탑 공사가 주민들의 반발로 차질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 한진현 제2차관은 이날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실무당정협의 결과에 대한 백브리핑에서 “밀양 송전선로가 완공되지 않으면 140만㎾급 신고리 3호기 가동이 불완전해져 겨울철 전력 수급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해리 2013-05-23 13:00:28
겨울내내 춥더니 이제 여름내내 덥겠구나
날씨가 어쩔려구 이리 극과 극을 달리는지 모르겠다

김철규 2013-05-23 11:44:16
앞으로는 온난화로인해 더욱더 더워질텐데 그때마다 전력수급 얘기할 건가요? 발전소 건립도 중요하지만 시민들의 의식이 무엇보다 필요로하는 때입니다. 예전에 나라가 어려울때 한맘으로 동참했던 대한민국의 힘을 앞으로는 전력에도 필요한때가된거 같습니다. 환경도 지켜야할때구요. 저부터 전기아끼기에 동참합니다.

발레리나 2013-05-23 09:20:27
올 여름에 나도 에너지 절약 좀 해야겠네. 애국하는 마음으로다가!

발레리나 2013-05-23 09:20:23
올 여름에 나도 에너지 절약 좀 해야겠네. 애국하는 마음으로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