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이 18일 오후 서울 용산 국방부에서 북한이 이날 동해안 일대에서 단거리 미사일로 보이는 유도탄 3발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북한이 18일 동해안 일대에서 북동쪽 방향으로 두 차례에 걸쳐 단거리 미사일 3발을 발사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긴급 브리핑을 통해 “북한은 오늘 오전에 2번 오후에 1번 3차례에 걸쳐서 동해안 일대에서 북동쪽 방향으로 유도탄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어 “이번 발사체는 무수단 미사일과 같은 중장거리가 아닌 단거리 발사체로 보인다”면서 “우리 군은 추가 발생 가능성과 이러한 유도탄 발사가 도발로 이뤄질 가능성에 대비해서 대북 감시태세를 강화하는 동시에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발사체는 사거리 120㎞의 KN-02 개량형 미사일이나 신형 지대함 단거리 유도탄일 가능성이 클 것으로 추정된다.

정부 당국과 전문가들은 이번에 발사된 미사일이 단거리 미사일인 만큼 도발 행위가 아닌 통상적인 훈련 차원에서 발사된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북한은 지난 2월 3차 핵실험에 앞서 동해상으로 단거리 미사일 수 발을 발사했으며, 지난 3월 15일에도 동해 공해상으로 단거리 미사일을 시험 발사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