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구제방안 간담회’ 개최

▲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회의실에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구제방안 간담회’가 열린 가운데 참석자가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가습기 살균제를 계속 사용했어요. 지나고 보니 가습기살균제를 제가 아이 코에 넣었던 거였어요.”

급성폐섬유화로 지난 2006년 3살 된 딸을 잃은 백승목 씨는 떨리는 목소리로 말했다. 아이의 죽음을 그간 잊고 싶었다던 백 씨. 하지만 정신을 차리고 보니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게 옳다고 말했다.

백 씨는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이 아닌가. 많은 사람이 죽고 또 질병으로 고통받는 국민이 많다”며 “우리나라가 선진화되고 민주화된 곳이라면 정부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해결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회의실에서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구제방안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는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10명, 환경보건시민센터 최예용 소장,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신계륜 위원장, 홍영표 국회의원(야당 간사), 심상정 의원(진보정의당)과 장하나(민주통합당)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구제방안(결의안, 법안, 예산안)과 제2의 가습기 살균제 피해예방 방안 등 심도있는 대화를 나눴다.

환경보건센터에 따르면 현재까지 피해접수된 사례는 모두 401건(사망 127건)이다.

이에 환경보건센터는 “더 이상 부처 간 책임 미루기를 멈추고, 복지부 등 관계부처를 포함해 총리실 차원의 법정부차원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센터는 ▲환경피해보상법 제정, 기존의 환경보건법 등 관계 법령 개정 ▲정부의 긴급 의료지원 및 생활 지원 마련 ▲구제기금 마련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피해자 가족에 대한 건강검진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들렸다.

신진숙 씨는 “가족들이 폐 손상이 없는지 병원에 검사를 받아야하지만 비용이 턱없이 비싸다”며 “가족들이 의료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도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