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경제민주화추진위원회 간담회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지연 기자] 민주당이 우리 사회의 각종 ‘을’을 지키는 경제민주화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다가오는 6월 국회에서 입법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특히 남양유업을 비롯한 비가맹점 형태의 대리점에서 이뤄지고 있는 ‘갑-을’의 간의 횡포를 규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13일 국회 본청 민주당 당대표실에서는 김한길 대표 및 우원식 의원, 민병두 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남양유업 피해자, 한국지엠 피해자가 함께한 간담회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김한길 대표는 “지난 선거를 통해서도 확인했듯이 이 시대의 화두는 경제민주화”라며 “단순한 경제불평등 해소를 넘어 인간존엄의 실현이라는 인권보호 측면에서 이 문제를 풀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다가오는 6월은 ‘을’을 위한 국회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에 이어 우원식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시민의 신뢰를 잃어버렸다”며 “이를 회복하기 위해 유통·노동분야의 불공정행위를 검토해 고통 받는 현장민심을 살피겠다”고 경제민주화위원회의 활동취지를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피해자로 참석한 남양유업대리점협의회와 한국지엠대리점협의회의 얘기를 듣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이창섭 남양대리점 피해자 대표는 “서민이 이 나라에서 보호받을 충분한 권리가 있다는 것을 증명해달라”고 호소했다. 또 “이번 사태가 일시적인 관심으로 끝나지 않고 모든 서민들이 생업의 현장에서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돕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남양유업 피해자들은 지난 9일 본사의 ‘대국민 사과’에도 불구하고 이날 2차 고소를 마친 상태다.

지난 12일 협의회 측이 국회에서 전국의 남양 대리점주들을 위한 단체를 발족시키려고 했지만, 본사가 회유와 압박으로 30여 명을 되돌아가게 만드는 등 약속했던 개선이나 상생의 의지를 전혀 보이지 않는 데 따른 것이다.

이 대표는 “과연 어떻게 남양이라는 기업과 싸워야 할지 가슴이 답답해 잠을 이루지 못했다”며 “현재도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는 당사자들에 대한 본사의 협박이 그치지 않으면 ‘을’의 연대는 앞으로도 힘들 것”이라고 성토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