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오후 파주 도라산전망대에서 바라본 개성공단이 연무에 묻혀 있다. 지난달 4월 3일 북측의 일방적 통행제한 조치로 시작된 개성공단 사태는 지난 3일 우리측 마지막 잔류 인원 7명이 전원철수 함에 따라 사실상의 잠정폐쇄 상태에 돌입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한미동맹·비핵화 성명에 무게 중심 예상
평화 위해 北 자극 최대한 억제 가능성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북한이 연일 개성공단 사태를 포함한 한반도 긴장 상태를 우리 정부의 책임으로 떠넘기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미 정상회담에서 개성공단 해법이 도출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북한군 서남전선사령부는 7일 한미 연합 대잠훈련 등을 거론하며 “우리 측 영해에 단 한발의 포탄이라도 떨어지는 경우 즉시적인 반타격전에 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5일에도 한미 해상훈련과 개성공단 문제를 연계해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오는 10일경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이 참여하는 연합 해상훈련이 동해와 남해에서 실시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북한은 “개성공단을 정상화시키려면 먼저 남측이 적대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해상훈련이 지난 3월 키 리졸브, 지난달 독수리 연습에 이어 곧바로 이어진 만큼 일각에선 개성공단 ‘완전폐쇄’로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우리 정부는 “이번 훈련이 매년 실시하는 통상적인 방어훈련”이라면서 “북한이 문제 삼는다고 해서 예정된 훈련을 중단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연례 방어훈련으로 해오던 한미 해상훈련을 빌미로 자신의 체제 유지나 핵무기 보유의 합리화를 위해 트집 잡는 것이지 실제 이 훈련 때문에 개성공단 운영이 어렵거나 남북화해협력이 안 되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 같은 북한의 연이은 비난과 기존 입장 되풀이는 오는 8일(한국시각) 한미정상회담을 겨냥해 한국과 미국의 대북정책 변화를 압박하기 위한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한미 정상회담의 대북 메시지가 앞으로 한반도 정세를 결정할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한미 정상회담에서 유화적인 대북 정책이 나오지 않을 경우 북한이 공세적인 자세를 취할 가능성이 크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선 개성공단 사태보다 한미동맹 60주년을 맞아 양국 간 동맹을 더욱 공고히 하고 북한 비핵화 전략 등 대북 정책을 조율하는 데 무게 중심을 둘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반기문 사무총장 회담과 CBS방송과의 회견을 통해 “북한이 도발을 한다면 반드시 대가를 치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언급은 북한의 도발 시에는 강경대응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셈이다.

하지만 한미 양국이 북한과 대화 가능성을 열어 두는 등 남북관계를 평화적으로 해결할 의지를 보이고 있는 만큼 북한의 비핵화를 촉구하면서도 지나치게 북한을 자극하진 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세계북한연구센터 안찬일 소장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남북문제, 북핵문제 심각하게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며 “오바마 대통령이 박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에 동의하고 적극 지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