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 노숙인지원 민관협력네트워크 출범

▲ 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노숙인 사업과 관련한 4대 종단 대표와 보건복지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종교계 노숙인지원 민관협력네트워크 출범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복건복지부 이영찬 차관, 천주교 사회복지위원회 총무 정성환 신부, 원불교 공익복지부장 이순원 교무, 개신교 공동대표 최명우 목사.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종교계가 보건복지부와 노숙인 문제 해결을 위해 손을 맞잡은 가운데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노숙인의 환경과 상황에 맞는 맞춤식 지원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1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종교계 노숙인지원 민관협력네트워크 출범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노숙인 사업과 관련한 4대 종단 대표와 보건복지부 관계자가 참석했다.

민관협력네트워크가 출범함으로써 그동안 정부와 민간이 각각 운영해왔던 노숙인 지원 사업이 일원화된 창구와 확대된 인프라를 통해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 셈이다.

민관협력네트워크가 감당해야 할 우리나라 노숙인은 1만 명이 넘는다.

우리나라 노숙인은 2005년 1만 5785명 이후 꾸준히 감소해 지난해 1만 2583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부랑인은 전체 노숙인 감소세와 같은 흐름으로 2005년 1만 1063명에서 지난해 8495명으로 줄었다. 쉼터를 이용하는 노숙인의 숫자도 줄었다. 하지만 거리 노숙인은 오히려 증가했다. 지난해 1081명으로 조사됐다.

노숙인 시설은 IMF 경제위기 이후 전국에 160여 개가 설치됐다. 이후 지난 2005년 지방분권특별법에 따라 노숙인 복지사업이 지방에 이양됐다. 이후 시설이 줄어 지난해 말 기준 152개소로 확인됐다. 지방으로 복지사업이 이양된 후 전체 노숙인 숫자는 줄어들었고, 시설도 줄어들었지만 거리 노숙인은 증가한 것이다.

노숙인은 90% 이상이 신체장애, 정신질환, 알코올중독, 결핵 등 복합 질환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신체장애 60%, 정신질환 24.2%, 신체질환 4.7% 등 일반인들과 함께 정상적인 경제활동이 어려워 보이는 노숙인이 대다수다.

관련 전문가는 노숙인이 신체장애나 알코올중독 등 핸디캡이 있더라도 ‘직업’을 갖게 해 재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한국도시연구소 서종균 연구위원은 “직업을 통해 치유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도 하겠지만 사람은 ‘일’을 해야 행복하다”며 “안정적인 주거환경 못지않게 직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노숙인 개개인마다 환경과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에 있어서 돕는 사람이 매우 현명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 종교계에서 운영하는 시설은 노숙인들에게 지원을 빌미로 종교의식을 강요한다는 느낌을 받게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한다. 종교계 내부적인 모니터링과 논의 과정을 거쳐 시정할 부분을 시정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홈리스대책위원회 사무국장 이석병 목사는 “노숙인 지원시설에서의 선교는 선교를 하지 않는 게 오히려 선교라고 생각한다”며 “4개 종단은 의사소통이 잘 되고 있으므로 내부 논의를 거쳐 고칠 부분들은 고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개신교 공동대표 최명우 목사,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재단 상임이사 원경스님, 원불교 공익복지부장 이순원 교무, 천주교 사회복지위원회 총무 정성환 신부 등 종교계 지도자와 복건복지부 이영찬 차관이 참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