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에 잔류한 7명과 북측과의 실무협의에 대해 1일 “실무적인 문제를 협의하고 있다. 속도는 나고 있지 않지만, 간극을 좁혀가고 있으며 마무리되면 조속히 (7명이) 귀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 김형석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어제에 이어 간격이 좁혀지고 있다”면서 “우리 기업이 지불해야 할 (3월분) 임금과 통신료 공과금 등을 협의하고 있다”고 이렇게 말했다.

김 대변인은 특히 “개성공단 파행의 책임은 북한에게 있다. 그러나 남북 간 합의를 존중하고 이행한다는 측면에서 북한에게 줘야 할 것은 주고 요구할 것은 요구하겠다”고 분명히 했다.

이처럼 북측과의 실무협의가 아직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개성공단에 잔류한 이들 7명의 귀환은 이날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변인은 개성공단 사태와 관련해 “북한이 하루빨리 부당한 조치를 철회하고 자신들의 조치로 개성공단 사태가 일어나고 있다는 점을 깨달아야 한다”면서 “부당한 조치를 철회하고 개성공단 정상화의 올바른 선택을 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통일부 류길재 장관도 전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운영위원·분과위원 합동회의 특강에서 “이번 사태는 북한이 저지른 부당한 행동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라며 “북한이 그것을 깨닫고 뒤로 물리는 자체만으로도 개성공단은 바로 정상화된다”고 지적했다.

통일부는 현재 남북협력기금을 통한 특별대출 계획을 마무리하고 있다. 김 대변인은 “이 계획을 확정하는 대로 조만간 발표하겠다”며 “실태조사반을 구성해 관련 기업의 애로나 실태 신고서 양식을 입주기업에게 배포하고 실태조사를 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담당 부서에선 입주기업 회장 관계자들과 수시로 서통하면서 애로사항을 듣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