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예슬 기자] 국가정보원의 대선·정치 개입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이 국정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검찰은 30일 오전 8시 50분께 윤 팀장과 박형철 부장검사 등 25명을 국정원에 보내 실질적인 강제수사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국정원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것은 2005년 ‘안기부 X파일’ 사건 이후 8년 만이다. 당시 검찰은 옛 국가안전기획부가 정관계와 시민사회계 등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불법감청·도청에 나선 것과 관련해 국정원을 압수수색했다.

이번 수사팀은 작년 대선 시점에 국정원 직원들이 정치 관련 댓글을 단 일에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이 어느 선까지 개입했는지, 국정원 내부 게시판에 올라온 ‘원장님 지시·강조 말씀’이 어떤 의도에서 이뤄졌는지 등을 확인하고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3차장 산하의 옛 심리정보국 사무실 등을 중심으로 내부 지시·보고 문건과 내부 인트라넷, 컴퓨터 서버 등과 관련한 전산자료는 물론 심리정보국 등에 소속됐던 국정원 일부 직원들의 휴대전화나 노트북 등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원 전 원장을 29일 소환해 14시간여 동안 강도 높은 조사를 했다. 원 전 원장은 조사가 끝난 뒤 각종 의혹에 대해 묻는 취재진의 말에 “검찰 조사에서 성실히 답변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의 조사에 앞서 지난 25일 민모 전 심리정보국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27일 이종명 전 국정원 3차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