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칼럼]건강한 여름을 보내는 방법(1)
[의학칼럼]건강한 여름을 보내는 방법(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재 티테라피 원장

 

‘여름 탄다’고 하는 것은 더운 여름철에 여러 가지 원인으로 ‘신체가 나른하다, 지치기 쉽다, 집중력이 떨어진다, 두통, 불쾌감,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상황을 이르는 말이다. 다시 말해 여름철 만성 피로라고 할 수 있다.

왜 여름을 탈까?

일반적으로 사람의 몸은 36~37℃ 정도에서 활동이 가장 원활하다. 주변이 더워져서 온도가 올라가게 되면 몸에서는 땀을 흘려 열을 내보내게 된다. 이 때 수분과 함께 미네랄 성분도 동시에 방출하는데 그 결과 체내에 남아있는 미네랄 밸런스가 깨지게 되면서 피로감을 호소할 수 있다.

 

더위로 인한 소화 효소의 기능 저하도 여름탐의 원인이 된다. 소화 기능 저하로 인한 식욕부진은 영양 흡수에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는데, 특히 갈증해소를 위해 차가운 음료를 많이 섭취하게 되면 속이 차가워져 소화불량을 거듭 일으킬 수 있다.

기온이 올라갈 때 땀을 흘리거나 혈관을 확장시켜 체온을 유지하는 몸의 조절 기능은 자율신경에 의해 이루어진다. 냉방이 너무 강한 곳에서 오랫동안 생활하거나, 냉방 시설이 갖추어진 실내와 그렇지 않은 실외를 자주 왕래하게 되면 기능에 혼란이 생겨 이상반응을 일으키기도 한다.

한의학을 활용한 여름 나기

‘신체가 나른하다, 지치기 쉽다, 집중력이 없다, 두통, 불쾌감’ 등으로 병원에 가서 진찰∙검사를 받았지만 별다른 이상 없음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

이때는 한의학적 접근이 유용하다. 서양 의학에서는 검사 수치에 의거,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역을 설정하고 치료 대상으로 삼지만, 한의학에서는 기혈(氣血), 음양(陰陽), 허실(虛實), 한열(寒熱), 표리(表裏)라고 하는 기준으로 진단을 내리고 반건강(半建康), 미병(未病)단계에서 치료에 임한다.

미병이란 기능적 질병 상태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해부학이나 조직학 등 구조적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현대 의학으로는 평가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구분

원인과 주된 증상

대처방법

기허氣虛 기허는 한마디로 체력이 저하된 상태이다. 더위로 인한 기력소모는 체력저하나 식욕감퇴 등을 불러온다.
식욕부진은 영양부족을 초래하여 결국 한층 더 기허가 심해지는 악순환을 일으킨다. 기운이 없고, 안색이 좋지 않으며, 식욕 감퇴, 무기력함 등의 증상이 있다. 여름 감기에 걸리기 쉬운 것도 이 타입이다.
영양섭취에 신경을 쓰고 하루 3회 제대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당한 운동으로 체력을 기르는 것도 필요하다.
양허陽虛
양허는 활동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는 것이다. 냉방이 너무 강한 곳에서 오랫동안 생활해서 생기거나 차가운 음료나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해서 위장의 소화기능이나 수분 대사 장애로 생기게 된다.
냉한 체질에서 많이 나타나고 부종이나 복통, 소화불량, 설사 등 의 증상이 있다.

-

음허陰虛
음허는 몸의 음기가 부족하게 되는 상태이다. 여름의 더위로 땀을 많이 흘리고 체내 수분인 진액을 잃어버린 상태가 이 타입이다. 또 수면부족으로도 발생한다.
주된 증상은 입이 마르거나 불면증, 두통, 가슴이 답답하다거나 손, 발이 화끈거리는 느낌 등이다.
장시간의 노동이나 과도한 운동을 피하고 운동 전과 후에 충분히 수분을 보충하도록 한다.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려고 노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잇힝 2009-08-31 16:24:06
수분,영양,수면,운동 요거면 되군!!

우피 2009-08-24 15:10:35
스트레스를 잘풀어야 겠군요~

대한민국 2009-08-22 23:57:19
초여름에 이런게 말해주지ㅠㅋㅋ 마지막까지 잘지내야지ㅎㅎㅎ

따스아리 2009-08-18 16:14:40
저는 기허랑 음허..ㅠㅠ 체력을 길러야 겠군요..ㅋㅋㅋ

김정연 2009-08-15 02:57:14
현대사회의 질병 대부분은 식습관의 잘못, 생활습관의 잘못으로 인한 질병이 많다고 합니다. 더운 여름 자칫하면 영양부족으로 또는 더위로 인한 생체리듬이 깨짐으로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 좋은 정보 잘 활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