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정부가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조업 중단에 따른 지원책을 내놓았다.

정부는 24일 남북협력기금의 대출상환 유예와 세무조사 연기, 부가가치세 납부기한 연장, 시중은행에 대한 대출 회수자제 등의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통일부 김형석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입주기업이 겪는 고통을 조금이라도 완화하고 덜어주고자 범정부적 차원에서 혼연일체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선 통일부는 남북협력기금 특별대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경제 관련 부처의 대책을 조정하면서 재정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금융위원회는 시중은행과의 협력을 통해 유동성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여기에 중소기업청은 긴급경영 안정자금 등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기존 대출금은 상환 유예한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선 대기업 납품거래 해지 상황을 점검하고, 안전행정부에선 지방세 납부기한 연장 등의 지원책을 마련키로 했다.

김 대변인은 “향후 상황을 봐가면서 정부가 취한 조치에 대한 미흡한 점을 적극 검토해서 조치하겠다”며 “북한이 개성공단 문제와 관련해 인도적 고통 해소를 위한 조치와 함께 개성공단 운영의 정상화를 위한 결단과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입주기업의 피해현황과 관련해선 1차 피해와 2차 피해로 구분해 파악하고 있다면서 전체피해 규모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