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향자 (사)세계음식문화연구원 이사장
냉이는 위와 간을 튼튼하게 하고 눈을 맑게 하며, 기력 증진과 소화를 돕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지혈에 좋은 효력을 지녔다.

단백질, 비타민, 회분, 섬유질, 탄수화물, 칼슘, 인 등의 영양성분이 골고루 들어 있으며, 특히 단백질과 비타민A, 칼슘이 많이 들어 있다.

또 냉이는 해독 작용을 하고, 간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며 지방간 치료에 효과가 좋다. 수시로 먹으면 위와 간, 장의 기능이 모두 좋아진다.

한의학에서는 냉이를 이질이나 설사, 출혈을 멎게 하는 약으로 사용하며, 자궁 출혈이나 토혈, 폐결핵으로 인한 각혈, 치질로 인한 출혈 등에 효과가 있고, 약성이 남도록 태워서 복용하면 효험이 있다.

눈을 맑게 하고 열을 식혀 주는 효능을 가진 냉이를 이용한 음식으로 냉이무침, 냉이해물파전, 냉이돼지고기강정 등을 권한다.

▲ 냉이
냉이의 효능

지면에 달라붙어 서로 군락을 이뤄 자라는 냉이는 봄의 제철나물중 하나이다. 겨울 내 월동한 뿌리를 먹는 냉이는 인삼보다 명약이라고 부른다. 봄을 이겨내어 들에 널린 인삼인 셈이다.

냉이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춘공증이나 식욕부진에 좋아서 봄철에는 꼭 챙겨먹으면 좋은 나물이다.

냉이 손질과 보관법

냉이의 잔뿌리를 제거한 다음 물에 담궈서 가볍게 흙을 가라 앉혀 준다. 그다음 소쿠리에 냉이를 담아 물을 받은 볼에 넣어 소쿠리체 살살 흔들어 행궈 준다.
흐르는 물에 냉이를 씻게 되면 뿌리가 손상돼 냉이 특유의 맛과 향이 날아가 버릴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물을 받은 다음 손질한다.

냉이를 보관할 때에는 손질한 냉이를 소금물에 데쳐서 꼭 짜내어 물기를 빼고 냉동실에 넣어서 냉이를 보관한다. 그런 다음 냉이를 요리 할 때마다 꺼내어서 사용한다.

냉이 해물파전 레시피

▲ 냉이 해물파전
[재료] 냉이 50g, 새우 30g, 실파 100g, 홍고추 1/2개, 달걀 1개, 밀가루 1컵, 참기름 1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추 1작은술
*부침반죽-밀가루 1컵, 찹쌀가루 3큰술, 소금 1작은술, 물 1/2컵

[만들기]
1. 새우는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해서 밀가루를 골고루 묻힌다.
2. 실파는 씻어서 가지런히 놓은 뒤 소금과 참기름으로 가볍게 양념해 준비한다.
3.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4. 양념한 실파에 밀가루를 솔솔 뿌린다.
5. 분량의 재료로 부침 반죽을 준비한다.
6.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반죽을 한 국자 더서 얇게 편 후, 냉이와 실파를 가지런히 얹는다.
7. 5위에 새우와 홍고추를 얹고, 로 풀어 놓은 달걀 노른자를 고루 끼얹어 부친다.

냉이 돼지고기 강정 레시피

[재료] 냉이 50g, 돼지고기간 것 200g, 맛술, 생강즙 각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후추 1작은술, 양파찹 1큰술, 식용유 적당량
*강정소스-고추장, 케첩 각 1/5큰술, 물엿 2큰술, 간장 1큰술, 청주 1큰술, 레몬즙1/2큰술, 물 3큰술

[만들기]
1. 냉이를 깨끗이 손질하여 끓는 물에 데쳐서 잘게 썰어 돼지고기 간 것과 섞은 다음 소금 과 후추로 간한다.
2. 1을 한 숟가락씩 EJㅓ 완자를 만든 다음 밀가루를 굴린다.
3. 170℃ 기름에 2을 튀긴다.
4.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강정소스 재료를 모두 넣고 끓인다.
5. 소스가 끓면서 반으로 줄면 튀긴 완자를 넣고 굴려 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