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점검 농성 사태와 관련한 외부세력의 개입이 도마 위에 오르자 검찰이 추가 수사에 나섰다.

9일 대검찰청 공안부(노환균 검사장)는 장기간 계속된 쌍용차 점검농성에서 적극적인 외부세력 개입을 확인하고 이들의 구체적인 배경을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들이 별도의 사무실을 설치하고 사측의 정보를 입수해 구체적인 전략을 세우는 등 앞에서 농성을 이끌었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이 사용했던 사무실에서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해방조선’ 등 각종 이념서적이 발견돼 처음부터 목적을 가지고 쌍용차 노조에 접근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외부세력 가운데 농성을 진두지휘한 김모 씨는 지난 6월부터 화염병, 새총, 바리케이트 등 과격시위기구를 제작하는 데 일조한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사태에서는 너트를 다연발로 발사할 수 있는 사제총이 등장해 예상외의 피해를 입었다”며 “특히 노조 사무실에서 발견된 군사학 교과서 등으로 판단할 때 일반적인 농성이 아닌 군대조직을 모방한 흔적을 찾아볼 수 있었다”고 전했다.

한편 같은 날 경기경찰청은 이번 사태에 관련해 민주노총·금속노조 집행부·쌍용차노조 집행부를 상대로 5억4800만 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소송액 중 5억 원은 위자료 명목이며, 장비·차량 피해액 3500만 원, 경찰 부상자 치료비 1300만 원이 추가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