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의료복합단지(이하 첨복단지) 유치지 결정을 하루 남겨놓고 대전시의 자신감이 대단하다. 대전시는 “대전이 모든 항목에서 압도적 우위를 보일 것으로 확신한다”며 “실용정부가 실용적 잣대로 첨단의료복합단지 입지를 결정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정부는 10일 오후 3시 한승수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관계 부처장관 6명, 민간위원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첨복단지위원회를 개최하고 후보지 입지를 최종 결정한다.

첨복단지는 오는 2020년까지 우리나라가 세계 5대 의료산업 강국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되는 국책사업으로, 대전을 비롯한 전국 10곳의 광역자치단체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여왔다.

지난 5~6일에는 현장실사를 거쳤다. 7~8일 이틀간에는 의약품과 의료기기, 의료서비스, 국토계획 등 4개 분야의 평가위원 60명이 합숙을 통해 최종 평가를 마쳤다.

대전시는 35년간 축적된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인프라와 경험을 바탕으로 ‘최소 비용과 최단 기간 내에 최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최적지’임을 강조해왔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이 CEO 출신이란 점과 경제성, 효과성, 효율성 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 비춰 정치적 논리에 의해 좌우된 과거의 공모 국책사업과는 다를 것”이라 평가하고 긍정적 결과를 전망했다.

부지 확보와 관련해서도 지난 7월 15일 지식경제부가 신동지구에 대한 개발사업계획을 고시, 현재 보상절차를 사전 이행하고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 후속 절차가 진행되고 있어 정부가 제시하는 2012년 단지 준공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박성효 대전시장은 “연구인력 집적도 1위, 바이오 의약분야 특허 1위의 경쟁력을 갖춘 대전에 첨복단지의 허브를 구축하면 전국의 의료클러스터들과 상생 발전할 수 있어 입지선정 이후 지역 간 갈등을 최소화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전시는 지난 2006년 6월 첨복단지 유치를 위한 실무위원회, 유치위원회, 자문위원회 등을 잇달아 발족해왔다. 이를 통해 지역 병원 및 연구기관 역량결집, 연구병원 및 의약바이오 기업 유치, 해외 네트워크 구축 등 3년 이상을 준비했다. 박성효 대전시장도 청와대, 정부, 국회 등을 85차례에 걸쳐 방문해 첨복단지 대전 입지만이 국익을 위한 선택임을 강조해 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