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승은 내 손에!” 9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 2층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3 KB국민은행 바둑리그 개막식에서 각 팀 1지명 선수들이 선전을 다짐하며 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최철한(SK에너지), 조한승(티브로드), 김승재(Kixx), 이세돌(신안천일염), 박영훈(넷마블), 김지석(한게임), 박정환(정관장), 강동윤(포스코켐텍)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2013 KB국민은행 바둑리그가 9일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 2층 그랜드볼룸에서 개막했다.

김지명, 최유진 MC의 진행으로 열린 개막식에는 어윤대 KB금융그룹 회장을 비롯해 민병덕 KB국민은행장, 강명주 한국기원 상임이사, 서대원 대한바둑협회 부회장, 김계홍 바둑TV 사장과 8개 참가팀 단장, 선수 등 250여 명이 참석했다.

어윤대 KB금융그룹 회장은 “개인적으로 애착을 느끼고 있는 ‘락스타리그’의 명칭과 같은 ‘락스타’ 체크카드가 젊은 층에게 절대적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바둑리그가 국민은행에게 큰 혜택이 되는 것 같아 기쁘다”면서 “가장 오래된 스포츠인 바둑을 8년 연속 후원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명주 한국기원 상임이사는 “한국을 대표하는 기전으로 발돋움한 KB리그의 성장은 KB국민은행과 8개 참가팀 관계자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리그인 KB리그에 참가하신 선수들은 자긍심을 가지고 바둑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경기를 펼쳐줄 것”을 당부했다.

개막식은 리그 소개 영상과 내빈 및 심판위원 소개, 팀 인터뷰, 기념촬영 및 오찬 순으로 1시간 30여분 동안 진행됐다.

2013 KB국민은행 바둑리그에는 전기대회 우승팀인 NHN(한게임팀)을 비롯해 CJ E&M(넷마블팀), GS칼텍스(Kixx팀), SK에너지(SK에너지팀), 신안군(신안천일염팀), 태광(티브로드팀), 포스코켐텍(포스코켐텍팀), 한국인삼공사(정관장팀) 등 총 8팀(한팀당 5명)이 출전한다.

총14라운드(8개팀 더블리그)를 펼쳐 정규리그 순위를 결정하며 상위 4개팀이 스탭래더 방식으로 포스트시즌(준플레이오프 단판-플레이오프 3번기-챔피언결정전 3번기)을 벌여 챔피언을 가린다.

현장투표로 진행된 최고활약 예상 기사로는 이세돌9단이 박정환9단을 근소하게 제치고 뽑혔으며, 우승 후보로는 정관장이 선정됐다.

한편 지난해 신예와 여자선수 육성을 위해 신설됐던 2군리그격인 ‘락스타(樂star)리그’도 팀당 4명(여자 1명 포함)씩 한국바둑리그와 병행 운영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락스타리거의 한국바둑리그 출전 제한이 철폐돼 락스타리거 활용 여부 역시 승부의 주요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상시 심판제 도입’과 ‘바둑리그 선수의 의무 출전횟수 규정 폐지’ ‘장고 대국’ 등으로 더욱 치열한 순위싸움이 전개될 것으로 보이는 2013 KB국민은행 바둑리그의 개막전은 11일 오후 7시부터 서울 홍익동 한국기원 1층 바둑TV스튜디오에서 전기 우승팀인 한게임과 2011 시즌 우승팀인 포스코켐텍의 대결로 막이 오른다.

총규모 34억 원(락스타 3억 원 포함)인 KB국민은행 2013 한국바둑리그의 우승상금은 3억 원, 준우승은 2억 원이며 3위팀에게는 1억 원, 4위 5000만 원의 팀 상금이 주어진다.

KB리그는 매주 목~일 오후 7시부터 바둑TV를 통해 생중계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