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일녀 기자] 현대·기아차가 국내 차량 16만 대에 대한 리콜을 실시한다. 현대·기아 측은 전날 미국에서 발생한 대규모 리콜 사태와 관련, 국내 판매 제품에도 리콜을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지난 3일 회사 측은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에서 브레이크등 스위치 또는 에어백 결함 등의 문제가 발견됨에 따라 190만 대에 대한 대규모 리콜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국내 제품 리콜 대상은 미국에서 발견된 문제와 같은 결함을 지닌 차량으로 현대차 아반떼와 기아차 소울 등 약 16만 대다.

회사 측은 미국에서와 같이 차량 소유주에게 통보해 무상 수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미국과 한국 이외의 세계 각국에서 판매된 자동차에 대해서는 각국의 법규와 맞게 조치할 방침이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몇 대의 차량이 리콜 대상인지는 아직 집계되지 않고 있다.

한편, 미국에서 브레이크등 스위치 결함으로 리콜되는 차량은 2007∼2011년 생산된 제네시스 쿠페, 산타페, 소나타, 투싼, 베라크루즈 등 현대차 모델과 옵티마, 론도, 세도나, 쏘렌토, 쏘울, 스포티지 등 기아차 모델이다. 현대차가 105만 9824대, 기아차 62만 3658대다.

이와 별도로 2011∼2013년 생산된 현대차 엘란트라는 사이드 에어백이 부풀어 오르면 브래킷이 느슨해지는 등의 문제로 18만 6254대가 리콜 대상에 포함됐다.

회사 측은 결함 때문에 사고가 발생한 사례는 아직 보고되지 않았으며 위험을 예방하는 차원에서 이번 조치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현지에서 리콜 대상 차량을 보유한 고객들에게 이를 통보하고 오는 6월부터 브레이크등 스위치 등을 무료로 교체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