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원은 국채로 조달…불황기엔 증세 적절치 않다"

(세종=연합뉴스)  정부는 추가경정예산 규모가 세입감소분 12조원에 세출증액분(α)을 더한 '12조원+α'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석준 기획재정부 2차관은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성장률 하락으로 세수와 세외수입이 6조원씩 줄어 12조원 정도 세입이 감소한다"며 "추경 규모는 12조원 플러스 알파라고 보면 된다"고 밝혔다.

따라서 다음 달 국회에 낼 추경예산은 총 20조원 안팎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 액수는 2009년 28조4천억원(세출 17조2천억원 증액+세입 11조2천억원 감액)에 이은 역대 두 번째 규모다.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전날 합동브리핑에서 "시장에 경제회복 확신을 줄 수 있는 수준으로 고려하겠다"며 추경 규모가 작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이 차관은 '재정절벽(Fiscal Cliff)'을 우려하며 추경 예산 편성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상반기에 세출예산의 60% 이상을 집행하면 하반기에 예정된 지출을 못 해 경제회복에 찬물을 끼얹는다는 것이다.

그는 "한국판 재정절벽이라 할 수 있는 수준"이라며 "안 그래도 경제가 어려운 판에 정부가 지출을 줄이는 건 맞지 않아 (추경을 통해) 정상적인 지출이 되게끔 하겠다"고 강조했다.

조원동 청와대 경제수석도 "장기 저성장 추세와 경기 회복 기반이 미약한 상황에서 재정지출의 급격한 축소는 하반기 경기급락을 야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차관은 추경 규모와 관련해 "세입감소분(12조원)을 메우고 추가로 하는데, 추가 규모는 당정 간 협의를 거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추경 재원은 국채 발행으로 마련한다고 밝혔다.

그는 "세계잉여금 사정이 녹록지 않아 국채발행으로 조달해야 한다"며 "일각에선 증세를 얘기하는데, 지금처럼 경기가 안 좋을 때 증세하면 지출이 감소하므로 적절치 않다"고 못박았다.

이에 따라 애초 예산안 기준으로 7조8천억원이던 올해 적자 국채 발행액은 20조원을 훌쩍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국가채무는 480조원 안팎으로 늘어날 수 있다.

이 차관은 추경과 별도로 공약 재원을 마련하고자 2014년부터 세출구조조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다만, 세출 조정은 불필요한 예산을 발굴해 복지·교육 부문으로 전환하는 것이지, 지출 자체를 줄이는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