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충남=김지현 기자] 충남도가 5월부터 ‘오존경보제’를 시행한다.

▲  ⓒ천지일보(뉴스천지)
충남도 이필영 환경녹지국장은 28일 도청 기자실에서 “오존으로 인한 도민의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오는 5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5개월 동안 오존경보제를 시행한다”고 브리핑했다.

오존은 자극성 및 산화력이 강한 기체로 두통과 기침, 눈이 따끔거림을 유발하며 심할 경우 폐기능 저하 및 피부암을 유발하는 등 인체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필영 환경녹지국장은 이날 “오존 저감을 위해 가급적 승용차 이용을 자제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해 줄 것”과 “오존경보가 발령되면 노약자와 어린이 등은 외출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존경보제는 천안, 아산, 서산, 당진 등 산업단지가 밀집되고 도시화된 지역을 중심으로 시행한다.

천안 2곳, 아산 1곳, 서산 2곳, 당진 2곳 등 도내 총 7개소에 설치된 대기오염측정망을 통해 오존 농도를 측정해 그 농도에 따라 오존경보를 발령하게 된다. ▲0.12ppm 이상이면 주의보 ▲0.3ppm 이상이면 경보 ▲0.5ppm 이상이면 중대경보로 발령된다.

오존 측정은 도내에서 2004년 측정을 시작한 이래 2008년에는 주의보 1회, 2009년에는 주의보 3회, 2010년에는 주의보 6회, 2011년에는 1회 발령된 바 있다.

중대경보가 발령될 경우 유치원이나 학교에서는 실외학습 중지나 휴교 조치해야 하고 자동차 사용자는 통행금지 조치에 따라야 한다.

도는 경보발령 상황을 방송국, 언론사 등을 통해 도민에게 신속하게 전파할 계획이며, 휴대폰을 통해서도 정보를 제공할 예정으로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희망하는 도민은 충남보건환경연구원 홈페이지에서 ‘실시간 대기정보시스템’에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