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일 ‘클린턴 방북’ 대내외적 건재 과시

국제사회에서 사실상 고립됐던 북한이 이번 클린턴 미국 전 대통령의 방북으로 인해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를 수 있는 계기를 맞이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클린턴 방북’이 국제무대에서 북한 위상 재고의 카드가 될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지난 4일 클린턴 미국 전 대통령과의 면담 뒤 국방위원회 주최로 열린 만찬에도 참석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은 자신의 건강 이상설을 불식시키며 자신의 건재함을 북한 체제와 국제사회에 확인시켰다.

북한대학원대학교 양무진 교수는 “그동안 김 위원장의 건강문제와 사후문제, 북한 급변사태를 준비하는 움직임까지 있었다”면서 “클린턴 전 대통령과의 만남을 통해 김 위원장은 자신이 건재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또 파국으로 치닫던 북미갈등 문제가 ‘대화와 협상’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북한이 미국 여기자에 대한 기소와 재판 상황을 공개하며 미국을 압박해왔다”며 “대화의 계기를 만든 것 자체가 북한에게는 성과”라고 진단했다.

‘고집불통’이라는 북한의 이미지가 이번 ‘클린턴 방북’으로 어느 정도 상쇄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과 함께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이행 속도와 강도가 늦춰질 것이라는 예상도 이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