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갑 대표, 서울대교구청 찾아 조언구해

▲ 정 추기경은 3일 오후 주교관 집무실에서 강기갑 대표를 접견했다. ⓒ뉴스천지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정진석 추기경이 3일 오후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를 접견하고 “평택에서 또 다른 불상사가 되풀이 되서는 안 된다”는 의사를 전했다고 밝혔다.

주교관 집무실(중구 명동)에서 오고간 40여 분간 대화에서 강 대표는 쌍용차 문제에 대해 “제2의 용산 참사가 예견 되고 있다”면서 “추기경님께 조언을 구하기 위해 찾아왔다”고 인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기서 강 대표는 평택의 대치 상황과 농성근로자, 가족의 현황 등을 자세히 설명했다.

정 추기경은 “최소한의 인권 차원에서의 배려가 필요하다”는 강 대표의 말에 공감하며 “물·식량·의약품·의료진 등 기본적인 물품 반입을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특히 모든 것을 힘으로 해결하려는 마음을 가져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확고히 하며 “지금 상황에 공권력이 투입된다면 많은 인명이 희생되는 과거의 참극을 되풀이 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는 추기경 비서실장 신희준 신부와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이 배석했다.

정 추기경은 앞선 지난달 30일에도 서울대교구청 주교관을 찾은 쌍용차 노조원 가족들을 만나 위로를 전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