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정부 첫 평가… 결과 따라 정국 요동칠 듯

▲ 4.24 재보선이 30일 앞으로 다가왔다. 박근혜 정부 첫 선거인 이번 선거는 서울 노원병과 부산 영도, 충남 부여·청양 등 3곳에서 치러진다. 이 중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서울 노원병 지역, 안철수 후보와 김지선 후보 사무실에 각각 홍보용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조용한 선거’ ‘정권 견제론’ 전략싸움 치열

[천지일보=명승일·임문식 기자] 4.24 재보궐선거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다. 이를 준비하는 여야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재보선 결과를 국정 주도권 쟁취의 발판으로 삼겠다는 구상은 여야가 다르지 않다. 선거 결과에 따라 정치지형이 요동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여야가 일전을 벼르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을 뒷받침해야 하는 새누리당은 이번 재보선에서 지역조직 중심의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판을 요란하게 키우기보다는 ‘조용한 선거’ 전략을 구사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이번 재보선의 국회의원 선거구는 서울 노원병, 부산 영도구, 충남 부여·청양 등 3곳이다. 이 중 여당이 유리한 곳은 부산과 충남. 설령 노원병을 야권에 내주더라도 2대 1로 유리한 상황이다. 굳이 판을 키울 필요가 없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야권의 관심이 집중된 노원병은 새누리당에 부담이다. 여당 약세 지역인 데다 판을 크게 벌일수록 야권 바람이 강하게 불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박근혜 정부에 대한 평가적 의미가 더해진다면 패배의 여파도 더욱 커지게 된다. 또 새 정부의 초반 국정 드라이브를 지원하는 데 쏟아야 할 당력이 선거에 분산될 수 있다는 점도 새누리당엔 고민이다.

민주통합당은 대선 패배를 만회하고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해 필승의 각오로 임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그러나 이번 재보선에 대한 부담이 새누리당보다 훨씬 크다. 서울 노원병엔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가 출마를 선언했고, 영도·부여·청양은 여당의 강세지역으로 분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민주당은 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 이행과 관련한 정권 견제론을 집중 부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4월 국회가 열리면 각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공약에 대한 이행과 후퇴 여부를 철저하게 검증하겠다는 각오다.

당내에선 정권심판론을 제기하자는 주장도 나온다. 하지만 새 정부가 출범한 지 한 달을 맞은 시점에서 적절치 않다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또 박 대통령의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에 제동을 걸고 여당을 견제하기 위해 지지를 해달라는 데 목소리를 높일 것으로 보인다. 연이은 인사 실패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둘러싼 신경전에서 보듯 소통하지 않는 정부라는 점을 제기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의 등장에 따른 정치혁신을 전면에 내세우는 전략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보선 선거구 중 안 전 교수가 출마한 노원병은 최대 격전지로 평가된다. 이 지역은 안 전 교수를 비롯해 새누리당 허준영 전 경찰청장, 민주당 이동섭 당협위원장, 진보정의당 노회찬 전 공동대표의 부인인 김지선 씨, 통합진보당 정태흥 서울시당위원장 등이 출사표를 던졌다.

여론조사상 안 전 교수의 독주가 예상되고 있지만, 야권 쪽 후보가 난립하고 있어 자칫하면 낙선의 고배를 마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부산 영도는 18대 대선 새누리당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았던 김무성 전 원내대표가 단독 입후보, 공천이 확실해 보이는 가운데 민주당은 김비오 지역위원장을 전략 공천한 상태다. 충남 부여·청양은 8명의 새누리당 후보군이 난립, 새누리당의 승리가 점쳐진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