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바논에서 설치미술 작품으로 ‘평화 전도사’  역할을 맡고 있는 한국홍보전문가 서경덕 교수.

한국홍보전문가인 서경덕(35, 성신여대 객원교수) 씨는 ‘평화의 메시지’가 담긴 설치미술 작품을 분쟁지역인 레바논에 전해 평화를 전파하고 있다.

세계적인 설치 미술가 강익중(49) 씨가 만든 이 미술작품은 레바논에서 유엔 평화유지활동(PKO) 임무를 수행 중인 동명부대 관할지역(부르즈라할·부르글리야·샤브리하·압바시아·디바)에 설치됐다.

가로, 세로 3인치의 정사각형 도화지에 세계 각지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이 그려진 그림을 모아 제작된 이 작품은 한국을 대표하는 한글 및 달항아리가 표현된 것이 특징이며, 세계 30여 개국 어린이들의 평화 메시지가 담긴 육성을 작품 내 스피커를 통해 들을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레바논 현지에서 설치를 주도한 서 씨는 “‘레바논 친구와 희망의 손을 잡고 평화를 꿈꾼다’라는 컨셉으로 작업이 진행됐다”면서 “특히 3개월 전 레바논에 크레파스 및 도화지, 펜 등을 보내 레바논 어린이들의 꿈을 함께 담은 작품이라 더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제막식에 참여한 부르즈라할 핫산 함무드 시장은 “세계 어린이들의 그림이 모여 이런 작품이 만들어지다니 정말로 놀랍다”며 “작품의 의도대로 어서 빨리 레바논에도 평화가 찾아오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제막식 현장에서 현지 어린이들에게 크레파스 및 학용품을 선물하기도 한 서 씨는 “도화지에 레바논 어린이의 꿈을 담아 또 다른 분쟁지역에 희망을 전달할 예정이다”며 “이번 일이 가능하도록 물심양면으로 도와준 합동참모본부 및 동명부대, 가덕이엔지 및 두웰테크놀로지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뉴욕에서 작품을 제작한 강 씨는 “작가는 경계선(border)을 연결선(connector)으로 바꾸는 힘이 있다. 문화를 통해 동과 서, 남과 북, 없는 자와 있는 자, 과거와 미래가 이어진다고 믿으며 이번 작품을 통해 ‘평화는 바람으로 섞이고 땅으로 이어진다’라는 것을 세상에 전해주고 싶었다”고 제작의도를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