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부이촌 주민들이 용산구청 도시계획과를 방문, 용산국제업무지구 수용개발 구역지정 반대 의견서를 제출하고 있다. ⓒ뉴스천지
서울시 용산구 서부이촌동 연합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3일 용산구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용산국제업무지구 수용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주장했다. 이들은 주민 2000여 명이 서명한 개발 구역 지정 반대 의견서를 용산구청 도시계획과에 제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한근 비대위 위원장은 “150층 용산국제업무단지 건설은 1% 강부자(강남의 부동산 부자)와 재벌들에게만 막대한 이익이 돌아갈 것”이라며 “서민이 살 곳은 단 한 평도 없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또 박 위원장은 “주민의 87%가 반대함에도 불구하고 용산국제업무지구 수용개발을 강행하는 것은 서울시장의 치적 쌓기와 코레일의 부채 탕감, 부동산 재벌만을 위한 것”이라며 “서민의 재산권과 생존권을 박탈하는 용산개발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저가 보상, 고가 분양’에 대한 우려를 표하며 도심지가 이미 형성돼 있고, 주거형태가 이뤄진 이촌 2동에 건축물이 없는 곳이나 논·밭에 적용하는 도시개발법상의 수용방식을 적용해 현재 2200가구의 거주이전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용산구청 도시계획과 김재승 팀장은 주민들의 우려가 지나친 경향이 있지만 일단 접수된 주민 의견서를 서울시청에 제출해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팀장은 “분양가는 분양가상한제라는 법이 있기 때문에 보상 심의를 거쳐 결정될 것이고 또 주민들이 우려하는 것만큼 평수가 크지 않아 입주자가 선택해서 들어갈 수 있다”면서 “고공아파트를 짓기 때문에 현재와 동일한 평수 시 더 비싸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주민의 대다수가 반대하는 재개발이라는 주장에 대해 김 팀장은 “드림허브 측 설문조사 결과 50% 이상이 찬성했다”며 “자기 아파트 단지만 이야기하는 것이지 이촌 지역 전체 의사가 반영된 통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김 팀장은 그 외 “코레일 측이 부채상환을 위해 부지를 매각한 것은 사실이지만 탕감은 아니다”며 “차후 이주대책을 세울 때에 자세히 발표할 것이다. 또 오늘 주민들이 제출한 의견서를 서울시청에 제출해 주민들의 요청을 반영해 달라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용산을 국제업무기능을 갖춘 서울의 부도심으로 성장시켜 국제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취지로 2007년 7월 통합개발을 발표했지만 지역주민들과의 지속적인 마찰로 갈등을 빚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