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조계종이 총림법 개정을 놓고 찬반 입장으로 갈린 가운데 정치적인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또 반대 입장을 강력하게 표명한 전국선원수좌회는 정치세력화 논란에 휩싸였다.

최근 불교계 한 언론은 조계종중앙종의회 관계자를 인용해 “수좌회가 지나치게 정치세력화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수좌회는 중앙종회가 추진하고 있는 총림법 개정에 대해 지난 1일 수덕사 능인선원에서 열린 선원대표자회의에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특히 이날 수좌회는 “총림법에 대한 내외적인 합의와 이해를 이끌어내지 못한 상황에서 졸속으로 개정을 추진하려 한다”며 “총림법 개정안이 3월 임시회에서 통과될 경우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엄포를 날린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수좌스님들은 20안거 이상 성만해야 한다는 총림 방장자격 요건을 정한 조항의 삭제와 방장의 교구본사 주지 추천권 삭제 등 조항에 민감하게 반응했다. 수좌회는 이튿날 부산 해운정사에 있는 종정 진제스님을 찾아가 반대 의사를 보고하고 뜻을 함께해줄 것을 요청했다.

수좌회는 중앙종회가 개정안을 상정하면 대책반을 동원해 물리적 대응도 고려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중앙종회에서는 수좌회가 지나치게 정치적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중앙종회가 개정을 추진하는 총림법이 종단 원로·본사주지 및 중앙종회의원, 재가 불자 등과 충분한 공론을 거쳐 이뤄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일각에서는 수좌회가 중앙종회와 힘겨루기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중앙종회는 선원수좌회의 의사를 존중하기 위해 방장 자격 20안거 삭제 및 권한 축소, 부방장 신설 등을 수용하지 않기로 입장을 정리한 상태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전국선원수좌회 선림위원회는 선원장급 이상의 비구 수좌 스님이 참석하는 최고의사결정기구다. 대체로 안거 해제 후 회의를 열어 선원과 관련한 안건을 다룬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