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지연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CJ제일제당, 동서식품, 대상 등 10여 개 식품업체에 대한 직권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사는 한편으로 줄줄이 오르고 있는 식품업계의 가격 인상에 대한 압박이지만, 대형 유통업체의 불공정행위 단속에 더 무게가 실렸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2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18일부터 주요 식품업체를 대상으로 대형마트의 불공정거래와 관련 조사를 벌이고 있다.

해당 업체는 CJ제일제당, 롯데제과, 대상, 동서식품, 오뚜기, 오리온, 해표, 풀무원, 사조, 남양유업 등이다.

공정위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가 이들 업체들로부터 납품을 받을 때 납품가를 부당하게 낮추는 등의 행위가 있었는지를 집중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식품업체들은 매출의 상당 부분이 대형마트를 통해 형성되기 때문에 불합리한 요구가 있어도 이를 받아들이는 사례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왔다. ‘유통공룡’으로 불리는 대형마트는 제품의 입점 여부나 진열대 위치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식품업체에 대해 ‘갑’의 위치를 누려왔다.

공정위는 수년째 대형마트의 불공정거래를 주시하며 판매장려금이나 판촉사원 파견 문제를 지적했지만, 이번에는 식품업체를 조사함으로써 대형마트의 혐의를 잡아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앞서 공정위는 작년 5~7월에 대형마트를 상대로 현장조사를 벌여 매출 자료를 점검하는 등 판매수수료 문제를 조사한 바 있다.

그러나 식품업체들이 지난해 말부터 본격적인 제품 가격 인상에 나서 최근에도 고추장·간장을 비롯한 밀가루, 주류, 김치 가격이 연쇄적으로 오르고 있는 만큼, 공정위가 이에 대한 압박도 동시에 의도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 또한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