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인천예술고등학교(교장 노용래) 13회 졸업생 중 한 탈북학생이 역경을 딛고 서울대 음악대학 성악과에 합격해 화제다.

화제의 주인공인 홍정화 양은 2009년 탈북해 태국을 거쳐 남한으로 입국했다. 홍 양은 어렸을 때부터 가곡 부르기와 아코디언 연주하기를 좋아했다.

북한의 예술학교를 다녔던 홍 양은 ‘하나원’ 적응교육기간 중에 담당 선생의 권유로 인천예술고등학교에 진학하게 됐다.

홍 양은 진학을 포기하고 싶을 때도 많았다고 한다. 남한의 낯선 환경 적응이 쉽지 않았기 때문.

하지만 인천시교육청과 학교의 체계적인 지원과 멘토링 상담을 통해 홍 양은 마음을 다잡고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었다.

인천시교육청은 매년 탈북학생을 대상으로 교육비 지원을, 학교는 학생 특성에 맞는 ‘1:1 멘토링 상담’ ‘특기적성교육’ ‘전공물품’ 등을 제공해왔다.

홍 양을 2년 동안 지도했던 이복희 담임교사는 “탈북학생지원시스템과 학생의 노력이 조화를 이뤄 얻어낸 결실”이라며 홍 양의 음악에 대한 열정과 성실함을 높이 평가했다.

인천예술고등학교 측은 “평소 홍정화 학생은 학교안전지킴이로 활동하며 재능기부 봉사활동과 통일부에서 주최하는 다양한 평화통일 안보체험활동을 누구보다도 적극적인 참여로 남북화합을 위해서도 힘써왔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