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선출 논란 긴급회의 소집… “모든 수단 강구할 방침”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계종 종립학교관리위원회가 동국대 정관 개정과 이사 선출 과정에서 발생한 일련의 사건 등에 대한 대책을 논의할 방침이다.

종관위는 오는 14일 긴급회의를 열어 동국대 이사 선출과 관련한 문제에 대해 대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들은 이사 선출을 지연하고 있는 동국대 이사회와 왜곡된 사실로 종단명예를 훼손하는 총동창회에 대해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으로 보인다.

종관위는 학교법인 동국대에 감사권을 발동하겠다는 강경한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선 총동창회에 대해 이사회에서 배제하는 방안까지도 간구한다는 입장이다.

종관위의 이 같은 입장은 동국대이사회 회의에서 조계종의 적법한 절차에 의한 이사추천이 받아들여지지 않은데 따른 것이다. 종관위는 학교법인에 대한 조계종 종법상의 관리 감독권을 갖고 있으며 학교법인 동국대학교에 대해서는 이사추천권을 행사하고 있다.

그러나 동국대 이사회는 지난해 12월 열린 회의에서 정관상의 이유로 조계종이 복수 추천한 김선근, 김영순 교수에 대한 선출을 부결시켰다. 그동안 동국대 이사 선임은 승려이사와 재가이사 모두 조계종 종관위와 중앙종회가 복수추천하고 이사회가 선출하는 형식으로 이뤄져왔다.

지난 1월 31일 열린 동국대 이사회에서도 이사 선임안과 정관 개정안이 상정되지 않아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한편 총동창회는 6일 총동창회 사무실에서 ‘학교법인 이사 선임 적법절차 촉구 및 정관개정 반대 서명운동’ 관련 기자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