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보훈지청 보훈과 이의상

 
어느덧 2013년의 12분의 1이 지나갔다. 새해에 세운 계획의 12분의 1을 달성하였나 뒤돌아 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1월의 달력을 넘기기 전에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 중 하나, 많은 사람들이 2013년의 의미 중 알아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올해가 6.25 정전 60주년을 맞는 해라는 것이다.

한민족 간의 이념대립으로 인하여 서로 총구를 겨누었던 그 6.25 전쟁을 중단 한 지 60주년이 되는 해이다. 전쟁을 중단한 것은 어떻게 보면 더 이상 민족끼리 총을 겨누고 싸우는 일을 중단하는 일이기도 했지만, 민족을 계속 반으로 갈랐던 일이기도 하기에 우리는 6.25 정전 60주년을 맞는 올 해를 어떤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할 지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분단을 극복하지 못한 우리의 현실을 재조명하고 한반도에 진정한 평화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고 또한 우리 국민이 더욱 강하게 하나 되는 힘이 필요할 때라고 생각한다.

최근 여론조사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대다수인 국민 10명중 8명은 정전 협정 이후 한반도는 여전히 전쟁가능성이 남아있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6.25전쟁과 정전협정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정부차원의 행사의 필요성에도 공감을 나타낸다고 한다. 이러한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내가 지금 근무하고 있는 이곳 수원보훈지청에서도 관내의 국민들에게 정전 60주년의 의미를 알리기 위하여 많은 계획을 가지고 있다.

전후세대들은 근현대사에 대한 인식이 약하고 6.25전쟁도 잘 모를 것이다. 그래서 수원보훈지청에서는 시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통해 정전 60주년의 의미를 알리고자 한다.

호국보훈의 달에 있을 국민대통합 음악회를 비롯하여 6.25전쟁에 참전해 대한민국을 자유민주 대한민국으로 설 수 있게 도와준 참전국들에 대한 감사의 행사 또한 진행 될 것이다.

작년에는 참전국 대학생과 우리나라 대학생이 함께 참여하는 현충시설 탐방 행사 등을 진행하며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행사를 마련하였는데, 올 해도 이러한 행사들을 추진 할 계획이다.

많은 국민분들께서 이러한 정부 행사에 적극적인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실 때 대한민국은 더욱 튼튼하고 강한 국가로 발돋움 할 것이며 국민 대통합의 대표부처로서의 국가보훈처의 역할이 2013년에는 더욱 커지기를 기대하며 이 글을 마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