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인 학살 추정 사진이 공개돼 충격을 주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조선인 학살 추정 사진이 공개돼 네티즌들이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

사진은 기록사진 연구가인 정성길 계명대 동산의료원 명예박물관 관장이 공개한 것으로, 간토대지진 때 학살된 조선인 희생자들 시신으로 추정된다.

정 관장이 3일 연합뉴스에 처음 공개한 이 사진 윗부분에는 ‘大正 十二年 九月一日(다이쇼 12년 9월 1일)’이라고 간토대지진이 일어난 날짜(1923년 9월 1일)가 분명히 기록돼 있다.

정 관장은 사진을 공개하면서 “역사를 규명하는데 사진보다 더 믿을 수 있는 자료는 없다. 최근 일본이 고교 역사교과서에 간토대지진 때 조선인을 학살했다는 표현을 삭제하기로 한 기사를 보고 참을 수 없어 3~4년 전 일본에서 입수한 사진 4장을 공개하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공개된 사진 속에는 하의가 벗겨지고, 부패한 수십 구의 시신이 마구잡이식으로 쌓여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또 시신 옆에는 남성들이 죽창 등으로 보이는 긴 막대기를 들고 서 있다.

한편 일본 정부는 1923년 9월 1일 규모 7.9의 간토대지진이 발생하자 흉흉해진 민심을 진정시키기 위해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집어넣었다’는 등의 유언비어를 퍼뜨렸고, 이에 흥분한 일본인들이 재일 조선인 2600~6600여 명을 학살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