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에 참여한 정치인들과 시민단체장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스천지
지난 6·10 범국민대회에 이은 2차 대회가 민주당, 민주노동당 등 야당과 시민단체들이 참여한 가운데 19일 서울역에서 열렸다.

‘민주회복 민생살리기 2차 범국민대회’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집회 참가자들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비정규직법, 언론법, 4대강 사업을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이들은 “대다수 국민들이 현 정부의 부자편향정책, 언론법, 4대강 죽이기 사업을 포기하고 검찰개혁을 단행하는 등 국정기조를 전면 쇄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에 우리 야당들과 시민사회단체, 각계각층의 시민-네티즌들은 소통부재, 강압통치를 강화하고 있는 이명박-한나라당 정권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연사로 참여한 강기갑(민주노동당) 대표 등 야권 정치인들은 결의구호를 외치며 이명박 대통령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강 대표는 “현 정권은 재벌만을 생각하는 역주행 정권”이라며 “민주노동당은 이명박 대통령과 함께 달리다가는 못살 것 같아서 규탄을 결의하기로 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초 대회에 참석할 예정이었던 정세균(민주당) 대표, 문국현(창조한국당) 대표는 미디어법개정 문제로 국회에서 나오지 못했다.

이어 쌍용자동차 가족대책위와 용산 참사 범국민대책위 관계자들이 사태 해결을 촉구하는 편지글을 읽고 임성규(민주노총) 위원장, 정헌재 전국민주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이강실(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등이 발언에 참여해 대회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이날 경찰은 폭력시위를 저지하기 위해 서울역 주변에 약 8천 명의 전·의경을 배치했지만 우려했던 사태는 일어나지 않았다.

앞서 이날 오후 2시에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서울광장에서 2차 시국선언문을 낭독했다. 이들은 “교육과학기술부의 시국선언 참여 교사 징계를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검찰청은 2차 시국선언에 참여한 교사를 대상으로 수사를 벌여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처벌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