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와 원칙 지켜야”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야당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 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통합당 우원식 수석부대표는 쌍용자동차 국정조사에 대해 15일 “박근혜 당선자도 공약한 약속이다. 지키지 못할 약속으로 국민을 우롱하지 말라”면서 “함께 총의를 모아 해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우 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쌍용차뿐만 아니라 한진중공업, 유성기업 등의 노사분쟁을 해결하는 첫걸음이 쌍용차 문제”라며 “이 해법을 내놓는 것은 박근혜 정부가 서민과 노동자들의 삶, 고통을 해결해 나가는 그 첫 의지”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선이 끝난 지 한 달이 지난 시점에서 새누리당은 기초노령연금을 내년부터 지급하겠다고 한 적이 없으며, 65세 이상 전부에게 지급하겠다고 약속한 적이 없다고 발뺌을 하고 있다”며 “국민과의 약속은 안중에도 없는지, 아니면 국민을 우습게 보는지 말장난으로 생떼를 부리고 있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서영교 의원은 특별사면을 문제 삼았다. 서 의원은 “박근혜 당선자는 ‘무전유죄, 유전무죄 같은 말이 국민에게 회자되고, 돈 있고 힘 있으면 자기가 책임을 안 져도 되는 상황이 만연된다면 국민에게 법을 지키라고 해도 와 닿지 않을 것’이라고 발언했고 이는 당선인의 공약집에도 들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쌍용자동차, 용산 사람들은 유죄인가. 권력이 있으면 무죄이고 용산의 가난한 서민은 유죄인가”라며 “이제 이것들을 뒤집어야 한다. 특별사면은 절대 안 된다는 점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전했다.

정성호 대변인 역시 현안 브리핑에서 “박근혜 정부가 제2기 이명박 정부가 되지 않길 바란다”며 “본인의 입으로 제시한 공약을 헌신짝처럼 버린다면, 박근혜 당선인은 신뢰와 원칙을 말할 자격이 없다”고 분명히 했다.

진보정의당도 공약 이행 촉구에 가세했다. 노회찬 공동대표는 “벌써 박근혜 당선자의 공약이 변질돼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온 국민이 지켜봤던 정책 발표 내용까지도 함부로 바꾸고 있다”면서 “대표적인 예가 기초노령연금”이라고 했다. 노 대표는 “각종 복지 관련 재정 추계가 잘못됐다는 등의 이야기가 새어나오고 있다”며 “이렇게 된다면 한 달여 남은 대통령 취임식 때까지 공약이 얼마나 변질될지 모른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