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독도 문제의 국제사법재판소(ICJ) 단독제소를 당분간 유보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아사히신문이 9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한국이 공동 제소를 거부해 일본 정부가 단독제소 준비를 했으나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다음 달 출범하는 한국 차기 정부와의 외교 관계 복원을 중시해 독도 문제의 국제사법재판소 제소를 당분간 유보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은 8일 기자회견에서 독도 제소와 관련, "준비 검토하고 있다"고만 말했다.

외무성은 단독제소 준비를 거의 완료했다. 아베 정권은 단독 제소를 당분간 미루고 외교 카드로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기시다 외무상은 아베 총리가 지난 4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에게 특사를 파견한 것과 관련, "한국의 차기 대통령도 양국 관계의 중요성을 강하게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한국 법원이 야스쿠니신사에 방화한 중국인의 일본 인도를 거부한 데 강한 불만을 갖고 있지만, 외무성 관계자는 "떠나는 이명박 정권의 문제이기 때문에 과잉 반응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는 자민당이 총선 공약으로 제시한 '다케시마의 날'(2월 22일) 행사의 정부 주최도 한국의 반발을 고려해 유보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