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가 만사다. 어떤 일을 추진할 때 그 일을 제대로 할 사람을 세우는 일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중요하다. 대한민국의 다음 5년을 책임질 정부를 준비하는 일이라면 더욱 그렇다. 한 나라의 국정을 이끄는 사람을 세우는 일인 만큼 누가 봐도 수긍할 수 있는 인물이 뽑혀야 한다. 그런데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구성 과정에서는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문제는 비판을 수용하고 잘못된 것을 수정하려는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런 태도가 또 다른 ‘불통 이미지’로 연결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기까지 하다.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을 둘러싼 논란은 좀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과거 보수 논객으로 활동하면서 야당 지지자에 대해 독설에 가까운 비판을 한 전력이 알려지면서 우편향 논란에 휩싸인 것이다. 야당은 연일 그의 임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여당 내부에서도 자진사퇴론이 나오고 있다. 그것도 친박(친박근혜) 핵심 인사 중에서다. 유승민 의원은 지난달 27일 영남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윤 대변인에 대해 “너무 극우다. 당장 자진사퇴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당사자는 물론 박근혜 당선인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윤 대변인은 2일 자신의 거취를 묻는 기자들에게 답변을 회피했다.

윤 대변인을 포함해 이른바 ‘밀봉 4인방’으로 불리는 인수위 멤버들도 ‘불통 인사’란 비판을 낳고 있다. ‘편가르기 발언’으로 논란이 된 김경재 국민대통합위원회 수석부위원장과 ‘하청업자 불공정거래 사건’과 ‘돈봉투 사건’으로 각각 논란에 휩싸인 윤상규·하지원 청년특별위원이 그들이다. 정치권 안팎에서 이들에 대해 보내는 따가운 시선을 박 당선인이 간과해서는 안 된다. 지금까지 임명된 인수위 인사들이 자질 논란에도 불구하고 해당 업무에 꼭 필요한 인물이라면 비판론자를 적극 설득하고 이해를 구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래야 박 당선인이 주창하는 국민통합에 부합한 행동일 것이다.

인수위는 조만간 인수위원 명단을 발표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간다고 한다. 지금까지 불거졌던 잡음이 더 이상 나오지 않길 바란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전문성뿐 아니라 자질과 도덕성을 겸비한 인물을 세워야 한다. 또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당내·외 비판론자에 대해 설득하고 이해를 구하는 소통과 국민통합의 자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