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형수의 대모 조성애 수녀가 3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사형집행 중단 15주년 기자회견에서 죽음의 문화를 생명의 문화로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사형제도의 법적 폐지를 촉구하고 하고 있다. (사진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종교계가 사형제 폐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30일 종교계가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대한민국 사형집행 중단 15년’ 기자회견을 열고 사형집행에 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날 NCCK정의평화위원회, 한국기독교사형폐지운동연합,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 사형제도폐지소위원회, 불교인권위원회, 원불교사회개벽교무단, 원불교인권위원회 등 사형제를 반대하는 종교단체들이 대거 참석했다.

단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사형제도에 관한 입장을 우려했다. 박 당선인은 선거운동 기간 사형제도가 존치되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날 단체들은 “이미 대한민국에서 사형 집행이 중단된 지 15년이 됐고, 국제사회에서는 ‘사실상 사형폐지국’의 지위를 확보한 상황”이라며 “범죄자에게 점점 더 강력한 형벌을 주는 것으로 일관하는 현재의 강성형벌정책은 범죄 발생을 억제하지 못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서는 법의 이름으로 행하는 살인을 폐지해 폭력의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들은 우리나라에서 마지막으로 사형이 집행된 1997년 12월 30일을 기념해 이날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