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에 김용준 전 헌재소장을 임명했다.

윤창중 대변인은 인선 배경에 대해 “당선인의 법치와 사회 안전에 대한 확고한 소신을 뒷받침하고, 대통령직 인수위를 통해 새 정부가 원활하게 출범할 수 있도록 잘 준비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인수위 부위원장에는 새누리당 진영 정책위 의장을 임명했다.

여기에 인수위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에는 한광옥 전 의원을, 청년특별위원회 위원장에는 김상민 의원을 임명했다.

5년 전에도 17대 대통령직 인수위가 기대를 안고 출범했지만 성적표는 그다지 좋지 못했다. 10년 만의 우파 정권 출범은 과욕을 불렀고, 이러한 과욕은 ‘공수표’가 돼 새 정부에 대한 신뢰를 잃게 했다. 대표적인 예가 휴대폰 요금과 유류세 인하 방안이었다. 무작정 인하하겠다고 발표했다가 반발에 부딪쳐 철회했다. 또한 720만 명의 채무를 탕감하겠다던 공약도 원금 탕감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을 뒤집으며 혼란만 가중 시켰다. 당시 인수위의 성과주의가 화를 자초했다는 게 공통적인 평가였다.

박 당선인을 국민이 차기 대통령으로 뽑은 이유 중 하나는 그가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시류에 따라 왔다갔다 흔들리는 리더가 아니라, 결정은 신중히 하되 결정한 이후에는 어떤 압박에도 반드시 약속을 지키는 모습이 이전의 리더와는 달랐기 때문이다. 그의 이런 모습이 실질적으로 기득권에는 두려움을 주고 있다. 대기업의 성과를 격려하면서도 중소기업의 기술을 빼앗거나, 중소기업의 납품가격을 일방적으로 낮춰 손해를 발생시키면 응분의 조치를 할 것이라는 말은 대기업 스스로 자구책을 마련하게 하고 있다. 약속을 지키는 것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 지 보여주는 예라 할 것이다. 18대 대통령 인수위에 대한 국민의 기대도 별반 다르지 않다. 과욕을 버리고 박 당선인의 약속을 이루는 주춧돌이 돼 떠날 때 박수 받는 인수위가 되길 바랄 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