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국면이 네거티브로 인해 혼탁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국정운영 능력을 보여주며 미래 비전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온통 과거 얘기에만 매몰됐다는 지적이 많다.

새누리당 박근혜·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간 정책경쟁은 이미 사라진 지 오래다. 새 정치에 대한 열망을 반영한다던 ‘정치쇄신’ 얘기도 들리지 않는다. 지금은 정책경쟁이 사라진 틈을 비집고 프레임 경쟁이 치열하다. 선거 초반에는 ‘박정희 대 노무현’ 구도로 가는 듯했다. 그러다가 이젠 이명박·노무현 정부의 실정(失政)을 둘러싼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박 후보는 “(문 후보는) 노무현 정부의 최고 핵심 실세”라며 “노 정부 때의 민생파탄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몰아붙이고 있다. 문 후보는 이에 맞서 “박 후보는 민생 책임을 이 대통령에게 떠넘기는 게 아니라, 함께 책임지는 게 정치인의 도리”라며 ‘이명박근혜’라는 프레임을 앞세웠다.

두 후보 진영의 고소·고발 등도 잇따르고 있다. 갈수록 진흙탕 선거로 흐를 가능성이 농후한 셈이다. 문 후보 캠프에선 새누리당 선대위 관계자를 불법자금 의혹으로 서울 남부지검에 고발했다. 문 후보는 지난달 30일 탈세 등 조세법 위반 혐의로 부인 김정숙 씨와 함께 시민단체로부터 고발당했다.

이 같은 점 때문에 유권자의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과거 얘기만 난무한 탓에 어떤 후보를 선택할지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민생을 책임진다는 두 후보의 약속에도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토로한다.

지금 유럽발(發) 재정위기가 엄습하고 있고 북한 미사일 발사 등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런 때일수록 두 후보는 이제 준비되고 신뢰할 만한 후보라는 점을 제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상대방을 흠집 내기 위한 네거티브가 아니라, 정책과 인물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지금처럼 네거티브로 양상으로만 갈 경우, 두 후보 모두 국민에게 외면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