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김민지 기자] 부산시와 (주)대한항공(회장 조양호)이 19일 ‘부산 항공산업 육성발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에 체결된 양해각서는 부산 항공산업의 육성 및 발전을 위해 부산시와 (주)대한항공이 상호 협력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양해각서에 따르면 (주)대한항공은 부산시가 (주)대한항공 테크센터 인근에 추진하고 있는 항공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에 적극 참여하며, 부산시는 (주)대한항공이 필요로 하는 부지를 적정가에 제공하고 기반시설 및 금융세제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항공산업 클러스터 내 (주)대한항공 협력업체를 포함하여 항공관련 업체가 입주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계획이다.

부산·경남 지역은 (주)대한항공을 비롯해 국내 항공기 부품소재업체의 74%가 밀집돼 있으며, 부산시는 기계부품소재산업을 10대 전략사업에 포함하고 지식경제부가 주관하는 지역진흥산업으로 추진하는 등 항공부품산업 인프라 구축에 힘쓰고 있다.

또 부산항공산업육성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추진하는 등 지역 항공산업의 육성 및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항공산업 클러스터는 (주)대한항공 테크센터 인근에 2013년부터 2020년까지 추진되며 ▲항공 MRO(유지보수) 집적화 단지 ▲항공부품소재 집적화 단지 ▲항공클러스터 지원시설 및 항공산업기술혁신센터 등을 포함하게 된다.

(주)대한항공 테크센터는 강서구 대저동(71만㎡)에 위치하며, 항공기 생산·정비·개조에 필요한 각종 시설 및 장비를 완비하고 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 후 (주)대한항공은 테크센터 인근 23만 1천㎡를 확충해 총 94만 1천㎡ 규모에 항공기 조립공장, 복합재공장, MRO Center, 민항기 국제공동개발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중소 항공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물량 확대, 기술 및 자금 지원 등을 추진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신규인력 고용 창출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부산시는 (주)대한항공 테크센터 확장에 따라 해당지역에 관련 기업을 적극 유치함으로써 항공 MRO 집적화 단지 조성에 활력이 더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