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 (사진출처: 연합뉴스)

安 "文 보고 못받아" vs 文 "安 과장보고 받아"

(서울=연합뉴스)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대선 후보가 16일 야권 후보 단일화 협상 파행 사태를 둘러싸고 정면 충돌했다.

문, 안 후보는 후보 단일화 국면에서 불거진 불협화음과 관련해 상대방이 보고를 잘못받고 있다고 주장하며 공방을 벌이는 등 거친 파열음을 쏟아냈다.

이에 따라 안 후보의 '선(先) 민주당 혁신 후(後) 회동' 제안으로 수습 국면 돌입 여부가 주목됐던 양측간 대치가 격화되면서 이날로 사흘째를 맞는 단일화 협상 중단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공평동 선거캠프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 후보가 민주당 혁신에 대한 실천의지를 보여주는 것을 전제로 양자회동을 제안했다.

그는 "낡은 사고와 행태를 끊어내고 민심의 대전환을 이끄는 한편 국민이 요구하고 민주당 내에서 이미 제기되고 있는 민주당 혁신과제를 즉각 실천에 옮겨달라"고 주문했다.

또 단일화 룰 협의 과정에서 발생한 불협화음과 관련해 "문 후보가 직접 단일화 과정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실질적인 재발 방지책 마련을 요구했다.

문 후보는 `통큰 자세'를 부각하고 있으나 캠프 실무라인에서는 `안철수 양보론' 등 네거티브 공세와 조직동원 여론몰이 등 구태정치를 벌이고 있다고 강조한 것이다.

앞서 그는 전날밤 정치부장 만찬 간담회에서 "단일화 합의 이후 합의에 반하는 일들이 생겨 수차례 문 후보 측에 전달했으나, 문 후보가 보고받지 못했다는 것을 전화 통화를 하면서 알게 됐다"고 비판했다.

이에 문 후보는 오후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오마이TV `열린 인터뷰'에 나와 "오히려 안 후보 쪽에서 일어나는 상황에 대해 주변에서 자극적이고 과장을 해서 보고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반박했다.

그는 "안 후보가 말하는 것을 보면 우리 측이 상당히 부정한 경쟁을 한다고 믿는 건데, 지금 그럴만한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안 후보에게 과장된 보고가 이뤄지고 안 후보가 (그렇게) 판단하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이어 "협의과정에서 문제가 제기됐는데도 해소되지 않거나 제게 보고되지 않은 것은 없다"며 "후보에게 알려야 할 중대 내용이 차단되거나 한 것은 없었다"고 일축했다.

`안철수 양보론' 논란과 관련해서도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라면 문제제기는 좋은데, 그런 문제들이 안 후보 주변에서 과장되거나 마치 캠프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이뤄지는 일처럼 확대돼 보고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조차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단일화를 협의하는 과정에서 크게 문제가 돼 판이 깨질만한 사정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문 후보는 "안 후보가 친노 9인방 퇴진 선언 이후에도 막후정치를 한다고 의심한다"는 질문에는 "그렇게 의심하면 단일화 대상이 안 된다는 얘기 밖에 안된다"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