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열린 태국 IRPC UHV 프로젝트 계약식 행사에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허명수 GS건설 사장, 우상룡 GS건설 해외사업총괄 사장, 아티콤 태국 IRPC 사장, 김윤근 SK건설 부사장, 프라셋 IRPC 이사회 의장, 권숙형 SK건설 전무. (사진제공: GS건설)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GS건설과 SK건설이 함께 지난달 29일 수주한 1조 원의 대규모 정유 플랜트 프로젝트, 태국 IRPC UHV 프로젝트 계약식 행사가 12일 서울 삼성동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계약식 행사에는 GS건설 허명수 사장, SK건설 김윤근 부사장, 태국 IRPC 아티콤 사장과 각 회사 임직원 등이 참석해 계약서 서명식을 가졌다.

태국 IRPC UHV 프로젝트의 태국의 국영석유회사인 PTT Plc.(Petroleum Authority of Thailand) 산하 IRPC사가 발주한 10억 달러의 대규모 정유프로젝트로, 설계·구매·시공을 일괄 수행하는 턴키방식 공사다. 지분 비율은 GS건설이 60%, SK건설이 40%다.

허명수 GS건설 사장은 “프로필렌 프로젝트에 이어 이번 UHV프로젝트까지 연속적으로 IRPC사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돼 감사의 뜻을 전한다” 며 “본 프로젝트는 짧은 공기로 인해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양사의 수많은 플랜트 프로젝트 수행 경험과 축적된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모든 역량을 발휘해 안전과 품질에서 최고의 플랜트를 공기 내에 완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UHV(Upstream Project for Hygiene and Value added Products)는 상압잔사유를 원료로해 석유화학 제품의 원료가 되는 프로필렌, 에틸렌 등을 생산하는 공정을 말한다. 상압잔사유는 원유를 상압 증류해 가솔린과 등유, 경유 등을 추출한 후에 남는 기름을 뜻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