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연합뉴스)
‘정권교체’ 국민 열망에 양보 가능성
TV토론 후 ‘여론조사·배심원제’ 병행

‘정권교체’ 국민 열망에 양보 가능성 TV토론 후 ‘여론조사·배심원제’ 병행

 

‘정권교체’ 국민 열망에 양보 가능성 TV토론 후 ‘여론조사·배심원제’ 병행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민주통합당 문재인, 무소속 안철수 후보가 최근 단일화 원칙에 합의하면서 단일화 방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유력시되는 단일화 방식은 모바일 투표를 포함한 국민경선제나 배심원제, 여론조사, 두 후보 간 담판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 가운데 국민경선제나 배심원제는 정당 조직을 갖춘 문 후보에게 유리한 단일화 방식이다. 반면 안 후보 측은 여론조사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두 후보는 정권 교체를 위해 단일화 방식의 유·불리를 따지지 않겠다고 밝혔으나 대통령 후보를 뽑는 것이니만큼 주도권 다툼이 치열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우선 ‘새정치공동선언문(공동선언)’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따라 단일화 방식의 범위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문 후보 측은 공동선언을 조속히 마무리 짓고 정책협의 및 단일화 시기와 방식을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하지만 단일화를 위한 대의명분이 명확해야 ‘권력 나누기를 위한 정치적인 야합’이란 새누리당의 공세에 대처할 수 있는 만큼 공동선언 발표 시점이 지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태다.

또한 안 후보 측이 단일화 이전 공동선언을 통한 대의명분 마련을 강조하는 점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공동선언문 발표가 지연되면 상대적으로 준비기간이 긴 국민경선제 도입은 사실상 어려워진다.

게다가 국민경선은 민주당 대선 후보 결선 과정에서 조직 동원 문제 등이 불거지면서 표심 왜곡 논란을 빚은 바 있어 채택 가능성이 낮다. 그렇다 하더라도 안 후보에게 유리한 여론조사 방식을 취하는 것도 무리수란 지적이다.

여론조사 방식으로만 후보를 결정할 경우 지지율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패배한 지지층의 반발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또한 특정한 시기의 여론조사인 만큼 역선택이 가능한 것도 문제시되고 있다.

문 후보에게 유리한 TV토론 후 배심원제, 안 후보가 선호하는 TV토론 후 여론조사 이 두 가지 방식을 병행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단일화 방식은 승자와 패자의 명암이 엇갈려 국민 눈높이를 맞출 수 없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두 후보 간 담판으로 의외로 쉽게 단일 후보가 결정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담판론이 나오는 데는 단일화 방식으로 거론되는 경선이나 여론조사가 나름의 한계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새 정치와 정권교체를 열망하는 국민의 뜻만 보고 가야 하며 국민의 공감과 동의가 필수적’이라는 데에 두 후보의 뜻이 일치하기 때문에 가능할 것으로 보는 견해도 적지 않다.

하지만 안 후보가 지난해 10.26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박원순 후보와는 상황이 달라 독자적 담판 결단을 내리기 어렵다는 부정적인 시각도 있다. 두 후보 간 지지율이 박빙인 데다 안 후보가 캠프를 구성한 만큼 쉽게 물러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아름답고 감동 있는 후보단일화를 위해선 한쪽에서 통 큰 양보를 하는 것이 제일 바람직하다”며 “이럴 경우 누가 양보하든 효과는 클 것이다. 한 사람의 희생을 통해 1+1=2가 아닌 1+1=3~4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