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사각지대 거리 노숙인 구호 등

[천지일보 광주=이지수 기자] 광주시(강운태 시장)가 겨울철 거리 노숙인에 대한 보호 대책 추진에 나선다.

광주시는 내년 2월 28일까지 노숙인 집중 보호기간으로 정하고 광주역, 고속버스터미널, 광주공원 등 노숙인 발생 우려 지역을 중심으로 거리 상담과 순찰활동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5개 자치구에 전담 점검반을 편성‧운영하고 경찰, 노숙인, 복지시설 등 관계기관과 연계해 거리 순찰활동을 강화한다.

노숙인 발생 시에는 귀향여비 지급과 시설업소 유도, 응급환자 병원 이송 등을 통해 겨울철 노숙인 구호활동을 집중 펼칠 계획이다.

또한 거주지 파악이 가능한 노숙인은 해당 지자체와 협조해 긴급지원 또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책정으로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노숙인을 제도권 안에서 보호할 방침이다.

정수택 광주시 사회복지과장은 “지난 10월 16일 전국 거리 노숙인 실태 조사에서 광주지역에 10여 명의 거리 노숙인이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며 “추워지는 겨울철을 앞두고 우리 이웃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시는 노숙인 인권보호와 사회복귀 촉진을 위해 여성 노숙인 전용 생활동 건립, 광주 희망원 생활동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내년부터는 자격증 취득과 직업훈련 등 노숙인 자활촉진 프로그램 등 노숙인 보호 사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