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연합뉴스)
진보정의당 야권 단일화 대상에 포함 촉구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진보정의당 노회찬 공동대표가 6일 “경제 차원에서 보자면 마치 삼성과 현대가 만나는 것 같은 회동인데, 삼성과 현대가 만나더라도 골목상권이 배제돼선 안 된다”고 말했다.

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오후에 열리는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회동에 대해 이같이 빗대면서 야권 단일화 협상에 심상정 후보도 포함해야 할 것을 요구했다.

노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진보적 정권교체의 열망을 갖고 있고, 또 그것을 대변하고 있는 심상정 대선 후보와 진보정의당이 진보적 정권교체를 위한 가치연대, 정책연합에 적극적인 역할을 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날 두 후보의 회동과 관련해 “대단히 반가운 일”이라면서 “다소 늦었지만 지금부터 제대로 해나간다면 우리 국민들 희망에 꼭 보답할 것”이라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노 대표는 두 후보와 관련해 “의례적인 기싸움, 샅바싸움 등 좀 더 유리한 위치에 서기 위한 그러한 노력보다는 국민들의 뜻이 무엇인지 잘 헤아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강동원 원내대표도 “논리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진보정의당 세력이 동참했을 때 정당한 정권교체를 위한 야권 단일화가 이뤄질 것”이라며 “이런 관점에서 우리 당은 적극적으로 야권 단일화 과정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진보정의당 유시민 공동선대위원장도 지난 5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대선의 야권 단일화 문제와 관련해 “우리 당 심상정 후보와도 단일화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며 “가치연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지향하는 바가 다르기는 하지만 현시기에 국민의 삶을 어렵게 만드는 주요 과제를 중심으로 뜻을 모으면 가치연합을 이룰 수 있다”며 “이번 대선에서 야권 단일화와 가치 통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심상정 후보와 진보정의당의 지지기반이 약해 야권 단일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6일 리얼미터 여론조사에 따르면 심 후보는 0.2%로 7위, 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는 0.5%로 5위를 기록, 합쳐서 1% 미만의 지지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민주통합당이 그동안 종북 좌파 성향이 짙은 통합진보당보다는 진보정의당을 연대의 파트너로 여겨온 만큼 대선 승리를 위해 손을 잡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