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S건설의 첫 환경부문 민간투자제안방식(BTO)으로 시공된 울산광역시 자원회수시설(사진) 증설공사가 완료되어 일일 250톤에 달하는 생활쓰레기의 추가 소각이 가능해졌다. (사진제공: GS건설)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GS건설은 환경 민간투자제안방식(BTO: Build-Trsansfer-Operate) 프로젝트 첫 주간사로 참여한 ‘울산광역시 자원회수시설’ 준공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공사는 울산광역시가 발주하고 ‘GS건설’ 외 3개 건설사, 재무적 투자자가 설립한 ‘울산그린’이 BTO로 진행했다. 이번 공사를 통해 GS건설은 울산시 남구 성암동 일대에 약 1700억 원을 투자해 하루 250톤에 달하는 쓰레기를 소각할 수 있는 소각시설 1기를 증설하고, 248㎥ 규모의 쓰레기 매립시설, 여열이용설비 등을 세운다. 운영은 ‘울산그린’이 15년 간 맡게 된다. 

GS건설은 주간사로 참여한 이번 사업을 성공리에 완료함으로써, 자원회수시설의 설계 및 건설, 유지관리 및 사업시행 실적을 확보하게 됐다. 또 이번 사업을 기반으로 대구광역시 폐기물에너지화(RDF: Refuse-Derived-Fuel) 시설 민간투자사업을 진행 중이며, RDF시설은 가연성 폐기물의 효율적인 자원 재활용을 통해 대체에너지를 생산해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다.

발전환경사업본부장 허정재 부사장은 “GS건설은 환경 분야를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다.” 며 “향후 국내 폐기물 에너지화 공공사업 및 민자사업 참여를 확대해 국내 시장 점유율 및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 시장 진출에도 적극 참여해 2020년까지 ‘Global Green Energy Porvider’가 될 것” 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