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성 떨어진다” 주장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무소속 안철수 후보의 ‘정치개혁안’에 대한 비판이 거세다. 안 후보가 정치개혁안을 통해 기성 정치권을 ‘구태’로 몰아가려는 전략에 여야가 제동을 걸고 있는 형국이다.

새누리당은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새누리당 안대희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은 30일 “국민의 정치적 불신에 편승했다”고 꼬집었다. 정치가 법을 따라야 하는데, 법을 생각하지 않고 공약으로 내세운다는 것이다. 안 위원장은 “지역구 200석, 비례대표 100석 조정안은 정치학계에서도 찬반으로 나뉘어 있다”면서 “비례대표 확대는 끊임없이 대립과 정국 불안을 가져온다는 지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국고보조금 축소와 관련해선 “정치자금을 자진해서 내는 문화가 성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당을 공천자금에 의존하게 하거나 특별한 집단에 귀속되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진보정의당 노회찬 공동대표도 비판하고 있다. 문 후보는 안 후보의 의원정수 축소와 중앙당 폐지 구상안에 대해 전날 “우리가 가야 할 정치발전의 기본 방향과 맞지 않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그는 “안 후보는 바깥에 있고 자유로운 입장이라서 주장하면 되지만, 우리는 국민으로부터 비판받고 국민 눈높이만큼 변하지 못했다는 불신을 받아온 정당이라 정치혁신을 말하려면 실천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회찬 공동대표는 30일 기자회견을 열고 “(안 후보의) 정치개혁 의지는 충만한 것 같은데, 대안을 찾기 위한 고민은 충분하지 않아 기대 이하”라고 평가 절하했다.

안 후보는 그러나 이 같은 정치권의 공격에 ‘지엽적인 수준’이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그는 30일 열린 대한상공회의소 초청 조찬강연에서 “얼마 전 국회의원 수를 줄이라고 요구했는데 지엽적인 논리로 흘러가서 안타깝다”면서 “우선 정치권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기득권을 내려놓는 행동을 보여야 국민을 설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안철수식 정치개혁안’을 놓고 안 후보와 정치권의 공방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은 정당이 없는 안 후보의 정치개혁안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기성정당=구태’라는 안 후보의 전략에 말려들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문 후보는 무엇보다 단일화 국면에서 안 후보보다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라도 지속적인 공격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