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송범석 기자] 최근 “한국이 주도하는 한반도 통일이 러시아의 국익에 부합한다”는 취지의 주장이 러시아의 한 세미나에서 나왔다.

조선일보 29일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의 싱크탱크 ‘국가에너지안보재단’은 지난 23일 모스크바에서 ‘러시아의 아시아 전략 일부로서의 러·한 협력’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고, 이 자리에서 이 같은 취지의 주장이 나왔다.

이와 관련 러시아 국영 리아노보스티 통신은 이 세미나에서 러시아 연방 상원의 루슬린 가타로프 의원이 “한반도에서 통일을 이루겠다는 서울(남한)의 열망은 매우 좋은 동향”이라며 “러시아 연방과 연방 의회는 이 (통일) 과정에 확실히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모스크바 국립국제관계대학(MGIMO)의 드미트리 라빈 교수는 “러시아가 야심차게 추진 중인 극동·시베리아 개발의 핵심 과제들은 폐쇄적이고 신뢰성이 낮은 현재의 북한 정권이 유지되면 성공하기 어렵다”며 “한국 주도의 통일은 러시아의 극동과 시베리아 개발을 본격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신문에 따르면 러시아 내에서 한국 주도의 통일을 기대하는 기류는 작년 하반기부터 관측되기 시작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작년 11월 공개된 러시아 국책연구소 ‘세계경제·국제관계연구소(IMEMO)’의 특별 보고서다.

이 보고서는 북한의 붕괴를 기정사실화하며 한국이 주도할 통일 한국에 대해 “아태(亞太) 지역에서 러시아의 입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즉, 한반도 상황이 안정됨에 따라 “러시아가 극동에서 외교력을 높이고 지역협력을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될 든든한 협력 파트너가 생긴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배재대학교 한종만 한국시베리아센터 소장은 천지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러시아는 극동 시베리아 지역에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면서 “물류 유통, 북극권 개발, 시베리아철도(TSR) 연결, 가스관 연결 등이 유망 사업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북한이 심드렁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니 만큼 한국 주도의 통일에 거는 기대가 클 것”이라고 짚었다.

다만 그는 “러시아는 지정학적으로 북한을 지렛대로 삼아야 하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이 같은 입장을 밝히기 어렵다”면서 “결과적으로 한국은 국경문제가 불거질 염려가 없고, 이미 많은 한국 기업이 러시아에 진출해 있기 때문에 극동 지역 개발을 원하는 러시아가 꼭 필요한 사업파트너로 여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보도에 대해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러시아의 공식입장이 아니고, 한 세미나에서 일부 전문가들일 밝힌 입장이기 때문에 확대해석 하는 것에 대해선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