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교통상부 조태영 대변인. (연합뉴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구글이 자사 지도 서비스인 구글맵에 한국 주소를 삭제하겠다는 뜻을 통보했을 당시 우리 정부는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던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통상부 조태영 대변인은 25일 정례브리핑에서 “구글 측이 새로운 방침에 의해 표기하겠다는 것을 우리 측에 알려온 바 있다”며 “우리 재외공관은 (구글 측의) 설명을 듣는 즉시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독도는 대한민국의 고유영토인 바 구글 측의 새로운 방침을 인정할 수 없다”며 “따라서 독도로 표기해야 하며, 우리 정부가 부여한 주소가 부여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구글 측이 우리 재외공관에 해당 방침을 통보한 것은 지난 18일이다. 당시 구글 측은 국가별 도메인에 따라 독도를 다른 명칭으로 표기하겠다는 방침을 설명했다. 예를 들면 한국 도메인에서 검색할 때는 ‘독도’로 나오고, 일본 도메인에서는 일본식 명칭인 ‘다케시마’, 제3국 도메인에서는 ‘리앙쿠르트 암’으로 표기하겠다는 것이다. 이 같은 조치가 일본의 요청에 따른 것인지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구글의 이런 방침이 독도에만 적용되는 것이냐란 질문에 조 대변인은 “구글 측의 설명은 ‘이견이 있는 모든 지역에 해당한다’는 것이고, 다년간 검토한 결과라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구글은 최근 구글맵 업데이트에서 독도·다케시마, 동해·일본해, 센카쿠·댜오위다오, 페르시아만·아라비아만 등 4개 지역에 대한 표시를 바꾸면서 독도의 한국 주소를 삭제해 논란이 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