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새누리당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 의혹과 관련해 22일 장외 공세를 펼쳤다.

새누리당의 ‘민주당 정부의 영토주권 포기 등 대북게이트 진상조사특위’ 송광호 위원장과 이철우‧정문헌‧류성걸‧조명철 의원은 이날 경기도 성남시 시흥동의 국가기록원 대통령기록관을 찾았다. 이들은 박준하 대통령기록관장에게 2007년 남북정상회담과 관련된 대통령 기록물 열람을 요청했다.

송 위원장은 “당시 노 전 대통령과 북측 지도자가 대화한 기록을 열람하러 왔다”며 “법이 정한 범위 내에서 잘 협조해 달라”고 요구했다.

박준하 관장은 “(남북정상회담 기록은) 목록 자체가 지정기록물로 지정돼 있어 확인할 수 없다”면서 “해당 기록물이 이곳에 보관돼 있는지 없는지조차도 확인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박 관장은 “지정기록물 열람이 가능한 경우는 국회 재적의원 ‘3분의 2’가 동의할 경우, 관할 고등법원장이 증거물로 요구할 경우, 직원이 부득이한 관리 차원에서 기록관장의 허락을 받은 경우 등 3가지 경우에 한해서”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철우 의원은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가 당시 청와대에서 관련 문서를 폐기한 적이 없다고 했는데 대화록의 보관 여부조차 확인하기 어렵다는 것은 굉장히 문제가 있다”며 “이에 대한 제도 개선을 연구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또한 정몽준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날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민주당이 NLL 관련 문제에 대해 ‘신북풍’이라고 이름 붙였던데 며칠 전 북한의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새누리당 북풍 선거전략’이라고 이름 붙였다”며 “마치 서로 짜고 하는 것처럼 똑같이 ‘북풍’이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