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등록 21일 마감…선거인단 20만명 예상

(서울=연합뉴스) 지난 4ㆍ11총선에 이어 12월 대선에서도 실시되는 재외국민투표가 21일 등록을 마감함에 따라 유력 대선 후보들의 `재외국민 표심잡기' 경쟁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마감을 하루 앞둔 20일 오전 7시 현재 107개국의 전체 재외선거권자 223만3천여명 중 투표등록을 한 비율은 8.75%(19만5천399명)로 집계됐다. 최종 재외국민 선거인단은 약 20만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각 후보진영은 초박빙 승부가 점쳐지는 이번 대선에서 재외국민 투표가 하나의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보고 표심잡기에 나섰다.

새누리당은 재외국민의 권익 향상에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맞춤형 정책'을 적극 홍보해 유권자들의 마음을 사겠다는 전략이다.

외국 시민권자 복수국적 연령확대, 영주권자 주민등록증 발급을 추진 중이며 특히 젊은 층의 마음을 잡으려고 형편이 어려운 유학생의 학자금 대출 지원 법안을 발의한 점도 강조하고 있다.

지난 7일 재외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을 열어 인지도가 높은 전직 국회의장들을 명예대사로 영입하고 3선 중진 의원들을 대륙별 대책위원장으로 임명했으며 12월초 투표일 전까지 꾸준히 외국을 찾을 계획이다.

원유철 재외선거대책위원장은 "박근혜 후보가 11월 재외국민이 많이 거주하는 나라를 방문하는 방안을 건의하기도 했다"며 "박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당에서 추진하는 일을 힘있게 뒷받침할 수 있다는 점을 부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통합당은 세계 각국에 거주하는 현지의 재외동포들을 위주로 재외선거대책위원회를 꾸려 이들이 각 지역에서 `선거 참여 캠페인'을 벌이도록 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22일 오전 김성곤 의원이 위원장을 맡고 일부 의원이 참여하며 세계 각국에 거주하는 동포들이 주축이 되는 재외선거대책위원회 발대식을 한다.

재외국민 관련 정책은 재외국민 자녀들이 다니는 한글학교 지원 등 교육 문제에 가장 역점을 두고 홍보하고 있다.

정광일 당 세계한인민주회 사무총장은 "당 차원에서 특별히 해외유권자를 대상으로 투표운동을 하는 개념이 아니라 각 지역에 사는 평범한 사람들이 투표 등록한 분들을 대상으로 기권하지 말고 투표에 많이 참여하도록 호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 측은 캠프에 따로 조직을 꾸리거나 담당자를 둘 계획은 없으며, 안 후보가 재외국민 행사를 찾거나 재외국민을 대상으로 한 행사를 여는 방식으로 관심을 표현하고 있다.

안 후보는 지난 16일 '세계한상대회'에 참석해 축사에서 "투표 인프라를 개선해 재외국민의 실질적인 참정권 행사를 돕겠다"고 했고, "정부가 전세계 동포들의 안전과 권익까지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며 `재외국민보호법' 제정을 약속했다.

안 후보는 지난 12일에는 노르웨이ㆍ말레이시아ㆍ일본 등 외국에 거주하는 국민과 화상 대화로 온라인 미팅을 하고 지지자들의 선거참여를 독려했다.

유민영 대변인은 "국민의 변화 열망이 해외동포들과도 연결돼 있다고 생각한다"며 "저희 네트워크가 미디어로 해외에도 충분히 연결돼 있으므로 선거 캠페인을 충실히 진행하고 관련 후속 프로그램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