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영사랑나눔의복지회 김금상 회장]
3시간 이론·실기교육 이수하면 ‘나도 모범운전자’
“일반인도 교육 받아 소통·배려하는 마음 가졌으면”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전동휠체어를 탄 장애인의 교통사고율이 높습니다. 교통안전교육을 받지 않아 장애인이 교통준수사항을 대부분 모르기 때문입니다. 장애인은 전동휠체어 안전운전교육을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현재 정부는 장애인이 전동휠체어를 구입할 때 가격의 80%를 지원해 주고 있다. 이에 이전보다 많은 장애인이 전동휠체어를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국가에서 실시하는 전동휠체어 안전운전 교육이 없다보니 도로교통법을 모르는 상태에서 휠체어를 타는 장애인이 상당수다. 이는 교통사고를 초래할 수 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영등포구청과 (사)서영사랑나눔의복지회는 지난 4월부터 전동휠체어 안전운전교육 프로그램인 ‘나도 모범운전자’를 진행하고 있다.

20년간 장애인을 돌보며 봉사활동을 해온 (사)서영사랑나눔의복지회 김금상(67) 회장은 “인도로 다녀야 하는지 차도로 다녀야 하는지 알지 못한 채 전동휠체어를 타는 장애인이 많다”며 “전동휠체어 교육을 배우고 난 후 대부분이 교통질서를 잘 지킨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전동휠체어 안전운전교육은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 그는 안전교육을 만들기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고 전했다. 국내에 전동휠체어 안전운전교육과 관련해 참고할 만한 책자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에 김 회장은 영등포경찰서와 일반 기관(교통운전 관련 기관)의 도로교통 담당자들을 만나 관련된 자료를 수집한 후 전동휠체어 안전운전교육에 대한 기틀을 마련했다. 이후 구청의 도움을 받아 지난 4월부터 사업을 시작했다.

현재 전동휠체어 안전교육 프로그램은 매월 두 차례씩 진행된다. 교육은 이론교육과 실기교육으로 나뉜다. 이론 교육은 영등포경찰서의 협조를 받아 진행되며 도로에서의 이용 수칙, 휠체어 사고 사례 및 사고 대처 방법 등을 배운다. 실기 교육은 실제 도로 상황을 재연한 실외 교육장(대림유수지)에서 실시되며, 직접 휠체어를 주행하면서 사고 대처법을 배운다.

또한 전동휠체어의 올바른 작동법과 관리법, 구매 요령 등 사용자가 꼭 알아야 할 정보들도 상세히 제공된다. 3시간 분량의 이론과 실기 교육을 모두 이수하면 ‘나도 모범운전자’ 수료증이 제공된다.

김 회장이 전동휠체어 안전교육을 시작하고자 마음을 먹게 된 것은 눈앞에서 교통사고 현장을 목격했기 때문이다.

“한 장애인이 전동휠체어를 인도가 아닌 도로에서 주행했습니다. 인도의 턱이 높아 운전이 힘들었기 때문이죠. 차도에 들어간 휠체어는 중앙선 방향으로 불법주행 했어요. 잠시 후 휠체어는 우회전하는 1톤 트럭과 충돌했어요. 전동휠체어는 완전히 파손됐고 운전자는 병원으로 이송됐습니다. 이 사고는 장애인이 도로교통법과 사회질서를 잘 모르기 때문에 발생한 사고입니다.”

도로교통법8조에 따르면 전동휠체어는 보행자로 보기 때문에 반드시 인도로 다녀야 한다. 또한 주행 환경상 차도로 가야 할 경우에는 도로 끝 쪽으로 주행하되 좌우를 살피며 조심히 운전해야 한다. 그는 이 같은 기본적인 사항을 교육을 통해 미리 알아야 교통사고가 예방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장애인과 일반인이 서로 배려하는 습관을 지녀야 한다고 말했다.

“전동휠체어 운전자는 좁은 길이나 보행로를 통행할 때, 보행자의 안전을 최대한 배려해 저속운행을 해야 합니다. 비장애인은 엘리베이터에서 전동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먼저 탈 수 있게 양보해야 합니다.”

이어 그는 저상버스 승차 시에 장애인은 버스기사에게 수신호로 승차의사를 전달하고 승차도움을 받으며, 승차 후에 다른 고객에게 감사의 표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비장애인은 장애인이 식당에 들어가기 위해 정지해있을 때 문을 열어 식당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 같은 배려심을 기르기 위해서는 일반인이 전동휠체어 안전운전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장애인을 둔 가족의 경우 평소 전동휠체어 교육에 대한 정보를 알아둬 당사자가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터뷰 말미에 김 회장은 전동휠체어에 고유번호판을 부착해 인적사항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일반인이 참여할 수 있는 ‘전동휠체어 체험 프로그램’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전동휠체어를 타다 사고가 날 때 개인 소지품을 확인하지 않으면 주인이 누구인지 알 수 없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동휠체어 고유번호판이 제작돼야 합니다. 구청, 경찰서와 논의해 고유번호판을 빠른 시일 안에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동휠체어 체험 프로그램을 만들어 학생과 일반인이 참여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가 소통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