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각에 잠긴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 (연합뉴스)
제2 과거사 논란 조짐… 朴 결단 주목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최근 정수장학회의 언론사 지분 매각 추진 비밀회동 녹취록이 공개되며 정수장학회 문제가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 후보의 제2의 과거사 논란 신호탄이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과거사 발언’ 문제로 한 차례 큰 홍역을 치렀던 박 후보가 이번에는 정수장학회 문제로 초대형 악재를 만난 셈이다. 15일 한겨례 보도에 따르면 정수장학회 최필립 이사장과 문화방송(MBC) 이진숙 기획홍보본부장은 지난 8일 만나 부산일보 지분(100%)과 MBC 지분(30%) 처리 방안과 그 시기에 대해 협의했다.

이에 정수장학회 논란은 박 후보 대선 지원 논란으로 불똥이 튀며 대선 정국의 대형 변수로 급부상하고 있다. ‘박정희 정권에 의한 강탈’이 문제가 돼 왔던 정수장학회는 박 후보의 ‘아킬레스 건’으로 지적돼 온 만큼 쉽사리 파장이 가라앉지 않을 것이란 게 정치권의 반응이다.

하지만 박 후보는 지난 15일 경남 선대위 발대식에 참석, 기자들과 만나 정수장학회가 언론사 지분을 매각하려는 것과 관련해 “나와는 무관한 일”이라고 일축했다. “자신과 관계없는 공익 재단이며 자신이 이래라 저래라 할 수는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 한 것이다.

이에 민주통합당은 국정조사·청문회 카드를 꺼내들며 강도 높은 공격을 가할 태세다. 최근에는 문방위 소속 민주통합당 의원들이 정수장학회를 항의 방문했고, 17일에는 의원총회를 개최해 당 차원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민주통합당 최미희 의원은 16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정수장학회가 30%의 지분을 팔아 그 돈으로 부산‧경남지역에만 반값등록금을 한다는데 누가 봐도 박근혜 선거운동 아닌가”라며 “최필립 같은 사람 물러나고 김지태 씨 유족에게 정수장학회를 물려준 뒤 공인법인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가 정수장학회 문제와 관련해 “나와 무관하다”며 ‘정면돌파’란 초강수를 둔 것은 민주통합당의 정치 공세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정수장학회 문제는 지난 총선 이전부터 이사진이 결단을 하지 않는 한 대선에서 박 후보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악재가 될 것으로 예상돼 왔다.

특히 민주당이 정수장학회 문제를 정치쟁점화 하려는 만큼 박 후보의 입장에선 이에 말려들 경우 받게 될 타격을 감안해 득과 실을 명확히 따져 대처할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아무리 박 후보가 정수장학회와 현재 법적으로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주장한다 할지라도 대다수 국민 정서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 일가의 소유물’이란 기억이 크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자칫하면 제2의 과거사 논란으로 비화돼 야권의 정수장학회 공세가 대선 정국의 새로운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상황이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정수장학회 전체를 국가에 헌납하고 최필립 이사장을 물러나게 하면 모든 게 깨끗하게 해결될 문제”라며 “박 후보가 지금처럼 관련 없다고 하면 문제는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